실업급여 요건 및 신청방법 총정리

실업 수당 필요조건 및 신청방법 총정리

이글을 보시기전에 아래블로그를 참고하면 좋습니다.

https://naverfun.com

imgCaption0
유형별 2차 실업인정

유형별 2차 실업인정

실업급여는 실업이해 유형에 어울리게 재취업활동을 해야합니다. 유형과 차수에 따라 재취업참여 이해 범위가 다르기 때문에 아래쪽에서 확인해보겠습니다. 장기수급자 기준으로 정리하자면 1차는 출석이고 2차부터 4차는 구직활동이나 구직 외 참여 중 하나를 선택하시면 되어 5차부터 7차는 구직참여 2번을 하거나 구직참여 1번, 구직 외 참여 1번을 하시면 되어 8차부터 만료일까지는 구직활동만 인정이 됩니다. 구직활동은 입사지원이나 면접, 채용박람회 참여, 알선 응모 등 말그대로 구직을 위한 활동이고 구직 외 활동은 취업특강을 수강하거나 직업훈련 이수, 자격시험장 응시 이같이 것들을 말합니다.

재고용 참여 인정기준 강화

일반수급자 대상 1차 실업인정일은 고용센터에 출석하여 집체교육설명을 받아야합니다. 2.3.4차 실업인정일은 재고용 활동을 적어도 4주 1회 해야합니다. 5차 실업인정일부터는 재고용 활동을 적어도 4주 2회 해야하고 1회 이상은 무조건 구직활동으로 해야 합니다. 반복수급자 대상 4차 실업인정일부터는 재고용 활동을 4주 2회 해야하고 구직활동만 인정됩니다. 장기수급자 대상 5.6.7차 실업인정일 재고용 활동을 4주 2회 해야하고 무조건 1회 이상 구직활동으로 해야 합니다.

8차 실업인정일부터는 1주 1회 해야하고 구직활동만 인정됩니다.

실업급여받기 전 참고사항

실업급여는 퇴직한 날 다음날을 기준으로 12개월이 경과했을 경우 소정급여일수가 아직 남아있어도 지급을 받을 수 없기 때문에 이직을 염두에 둔 상황이 아니 경우 퇴직 직후 빠르게 실업 수당 신청을 하시는 게 좋습니다. 게다가 위와 같은 실업 수당 조건이 아니더라도 제한되지 않는 올바른 사유가 있다면 실업급여를 지급받을 수 있는데요. 명확한 내용은 링크 남겨 드리겠습니다.

실업 수당 2차 신청방법

실업 수당 신청은 고용보험 홈페이지에서도 가능하고 고용보험 앱에서도 가능합니다. 신청뿐 아니라 실업인정이 되는 온라인 교육도 시청할 수 있습니다.

앞서 설명했듯이 유형별로 다르지만 장기수급자 기준으로 2차는 구직활동과 구직 외 참여 중 하나를 골라서 하시면 됩니다. 그중 온라인 취업특강 수강방법에 대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모바일과 웹 둘 다. 가능합니다.

실업이해 종류 다섯 가지

위 기준으로 2가지 이상 기준이 관련 될 경우 60세 이상 = 장연인 > 반복 > 강기 > 일반 순으로 이해 됩니다. 반복수급자 : 이직일 기준 직전 5년간 3번 이상 실업급여를 수급한 사람 장기수급자 : 소정급여일수가 210일 이점주 수급자 만 60세 이상 수급자 : 이직일 기준 60번째 생일이 지난 수급자 장애인수급자 : 장연인 레벨 구분 없이 자격을 ‘장애인’으로 인정받은 수급자 일반 수급자 : 반복/장기/60세 이상 수급자를 제외한 일반의 수급자 구직 활동이란 입사지원, 입사 시험, 면접, 채용박람회 등 직접적인 구직 참여 모든 수급자에 적용되는 내용

구직활동과 구직 외 참여 위특히 변경되었습니다.

반복수급자

1차 실직 인정일

고용센터 출석해서 집체교육, 혹은 온라인 실업이해 신청 2,3차 실업인정일

무조건 4주 1회 무조건 구직참여 후 온라인신청 가능 합니다. 4차 실업인증일

4주2회 이상 무조건 구직활동을 한 후 교용센터 방문해 신청해야합니다. 5차 실업인증일

4주2회 이상 무조건 구직활동을 해야 하며, 신청은 온라인으로 전개 가능합니다. 2023년 5월 부터 강화되어 구직참여 후 사유없는 입사 거부는 불이익을 받습니다.

구직 외 활동

회사에 입사 지원하거나 면접에 함께 하는 등 다른 사업체 입사에 직접적으로 연관된 활동은 아니지만 ”구직 외 활동”으로 구분되는 일부분 활동의 경우에도 실업 수당 신청이 가능합니다. 기본적인 구직 외 활동에는 등록증 취득을 위한 직업능력개발훈련, 고용센터에서 운영하고 있는 취업 특강이나 일자리경쟁력 학습학습프로그램 참여 등 구직자의 취업 역량을 개선하는 활동이 포함되어 자영업 준비 활동도 구직 외 활동에 포함됩니다.

실업이해 신청서 작성 시

2. 구직참여 외 활동사항에서 전체기간 중 구직참여 외 활동사항이 있으신가요?라는 질문에서 ”있음”을 선택하고 ”온라인 취업특강 프로그램”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증빙은 세부내역에 보이것은 검색 버튼을 이용하여 ”실업이해 대상기간 내 수강 완료한 과정”을 선택 후 실업이해 신청서 임시저장 및 제출하시면 완료됩니다.

관련 FAQ 빈번히 묻는 질문

유형별 2차 실업인정

실업급여는 실업이해 유형에 어울리게 재취업활동을 해야합니다.

재고용 참여 인정기준 강화

일반수급자 대상 1차 실업인정일은 고용센터에 출석하여 집체교육설명을 받아야합니다.

실업급여받기 전 참고사항

실업급여는 퇴직한 날 다음날을 기준으로 12개월이 경과했을 경우 소정급여일수가 아직 남아있어도 지급을 받을 수 없기 때문에 이직을 염두에 둔 상황이 아니 경우 퇴직 직후 빠르게 실업 수당 신청을 하시는 게 좋습니다.

1 thought on “실업급여 요건 및 신청방법 총정리”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