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실거래가 조회 및 공시지가 조회방법

부동산 실거래가 조회 및 공시지가 조회방법

아파트 공시지가 조회 방법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아파트 공시지가는 재산세, 건강보험료 등 각종 세금 산정의 기준이 되며, 요즘에는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지급 대상 여부를 판단하는 기준으로도 활용됩니다. 아파트 공시지가 조회는 국토교통부에서 제공되는 부동산 공시 가격 알리미 홈페이지나 시군구자청 민원실에서 온라인으로 간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 아파트 공시지가 조회를 위해서는 국토교통부에서 운영하고 있는 부동산 공시가격 알리미 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검색 엔진에서 부동산 공시가격 조회나 부동산 공시가격 알리미를 검색한 후 해당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홈페이지에 접속한 후 공동주택 공시가격 메뉴를 클릭합니다. 이 메뉴는 아파트에 대한 공시 가격을 볼 수 있는 메뉴입니다.


imgCaption0
공시가격 뜻

공시가격 뜻

공시가격이란 땅의 가치 뿐만 아니라 건물의 가치까지 조사해서 게시하는 부동산의 가격을 말합니다. 땅의 공시가격을 공시지가라고 명명하고, 여기에는 건물 가치는 포함되어있지 않습니다. 건물이 없는 나대지를 전제합니다. 부동산 가격은 공시가격만 있는 게 아니라 시세도 있습니다. 시세는 실제 시장에서 거래되는 가격을 말하고, 공시가격은 정부가 조사하고 평가해서 공시한 가격을 언급하는 것입니다. 특히 공시가격은 종합부동산세나 재산세 등 세금 부과기준이 될 뿐만 아니라 건강보험료나 연금 등에도 사용되는 개념입니다.

공시지가를 조사, 평가할 때 같이 평가합니다. 표준단독주택이나 개별단독주택, 공동주택 공시가격은 공시지가를 조사할 때 같이 조사하게 됩니다.

공시지가 조회방법

국토교통부의 부동산공시가격알리미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를 통해 공시지가를 검색하시면 부동산공시가격 알리미라는 사이트를 검색하실 수 있습니다. 부동산에 관해 조금이라도 관심이 있으신 분이라면 직접 공시지가에 관해 확인을 하실 수 있습니다. 십중팔구 아파트 공시가격을 궁금하기 때문에 먼저 공동주택공시가격 조회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부동산공시가격 알리미 접속하시면 다음과 같은 창이 나옵니다. 일반적으로 아파트는 공동주택으로 들어갑니다.

공동주택 공시가격 터치하시면 2023년 1월 1일 기준 공동주택 소재지를 검색하실 수 있습니다. 텍스트검색을 통해 지번탐색으로 조회하여 열람해 보겠습니다. 텍스트와 지도검색을 통해 열람하기를 하여 결과를 바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공시지가 실거래가 관계

공시지가와 실거래가는 동일한 개념 아닙니다. 공시지가는 국토부가 주체가 되어 조사, 평가 후 감정평가사에 의해 매겨진 가격입니다. 반면 실거래가는 부동산 시장에서 실제 거래된 금액 그 자체를 말하며, 호갱노노같은 앱을 보시면 실거래가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실거래가와 공시지가, 혹은 공시가격은 차이가 있습니다. 주택의 경우에 공시가격이 매겨지는데 보통 실거래가의 8090 정도입니다. 수요가 많은 지역이라면 실거래가와 공시지가공시가격의 차이는 더욱 벌어지게 됩니다.

공시지가와 공시가격이 세금과 부담금의 기준이 되기는 하지만 취득세나 양도소득세 같이 부동산 거래에 의해 깨어나는 세금은 실거래가에 근거하여 부과됩니다.

4. 부동산 공시가격 알리미개별공시지가, 공시가격 조회방법

개별공시지가와 개별주택가격은 부동산 공시가격 알리미 홈페이지로 들어가시면 조회가 가능합니다.

공시가격 조회 방법

홈페이지에서 공동주택공시가격 공동주택가격 메뉴로 진입하면 이런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공동주택가격 열람은 상시 제공하고 있으며, 이렇게 이의신청기간이 따로 있습니다. 23년 6월 1일 기준 공동주택가격 열람 및 이의신청기간은 9월 26일부터 10월 26일까지로, 23년도 1월 1일부터 5월 31까지 건축이 이루어졌거나 대수선 등이 발생한 공동주택을 대상으로 합니다. 그 외에도 단독주택이라면 개별단독주택공시가격 혹은 표준단독주택공시가격 메뉴를 통해 공시가격을 열람할 수 있습니다.

아파트 공시지가 조회는 어떠한 방안으로 할 수 있나요?

아파트 공시지가 조회는 국토교통부에서 제공되는 부동산 공시가격 알리미 사이트를 통해 간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시군구자청 민원실에서도 온라인으로 조회가 가능합니다. 검색 엔진에서 부동산 공시가격 조회를 검색하면 해당 사이트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아파트 공시지가 조회를 위해 필요한 정보는 무엇인가요? 아파트 공시지가 조회를 위해 주소 정보가 필요합니다. 공시지가를 확인하고자 하는 아파트의 분명한 주소를 입력해야 합니다.

분명한 주소 정보를 입력하면 해당 아파트의 공시지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파트 공시지가 조회 결과를 어떠한 방안으로 활용할 수 있나요? 아파트 공시지가 조회 결과는 재산세, 건강보험료 등 각종 세금 산정의 기준이 됩니다. 또한 요즘에는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지급 대상 여부를 판단하는 기준으로도 활용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공시가격 뜻

공시가격이란 땅의 가치 뿐만 아니라 건물의 가치까지 조사해서 게시하는 부동산의 가격을 말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공시지가 조회방법

국토교통부의 부동산공시가격알리미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공시지가 실거래가 관계

공시지가와 실거래가는 동일한 개념 아닙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