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채널 멤버십 자동결제 해지 및 취소, 환불 하기

유튜브 채널 멤버십 자동결제 해지 및 취소, 환불 하기

유튜브가 2월에 쇼츠에 대한 수익 창출 모델을 발표한 후, 많은 유튜버들이 인증 영상이나 글을 올리고 있는데요, 쇼츠로 얼마나 많은 돈을 벌 수 있을까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기대가 크셨다면 많이 실망스러울 수 있습니다. 쇼츠로 수익이 얼마나 발생하는지 알려면 첫째 유튜브에서 발표한 쇼츠의 수익 창출 구조에 에 대해 살펴봐야 합니다. 유튜브는 쇼츠 영상들 사이사이에 그림과 같이 광고를 넣고, 그 광고 수익을 쇼츠 크리에이터들과 공유합니다.

여러 개의 쇼츠 영상들 사이에 광고가 들어가기 때문에 기존의 긴 영상처럼 내 영상에 달리는 광고 단가에 따라 수익이 바로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아래와 같은 어려운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쇼츠 펀드와 비교
쇼츠 펀드와 비교

쇼츠 펀드와 비교

기존에 쇼츠로 수익을 올리고 계셨던 분들은 이 수익이 아주 적게 느끼는 것 같습니다. 펀드에 비해 받는 돈이 실제로 줄어들었다는 인증 영상이 많습니다. 유튜브는 쇼츠 광고 수익 공유가 시행되고 Shorts Fund를 통한 수익 창출은 중단된다고 고지하였습니다. 1월 활동에 대해 최종 쇼츠 펀드가 3월에 지급되는 게 마지막입니다. 쇼츠 펀드의 강점은 유튜브 파트너 프로그램YPP 자격이 없더라도 쇼츠 영상을 올리면 펀드에서 보조금을 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보니, 많은 신규 유튜버들이 쇼츠 영상을 올렸는데요, 이런 분들이 가장 큰 타격을 받았습니다. 쇼츠를 통한 YPP 가입 조건이 1,000명의 구독자와 90일간 쇼츠 영상의 유효 조회수가 1,000만 회 이상인데 달성하신 분이 거의 없기 때문입니다.

쇼츠 수익창출 조건은 어떠한 방법으로 되나요?
쇼츠 수익창출 조건은 어떠한 방법으로 되나요?

쇼츠 수익창출 조건은 어떠한 방법으로 되나요?

구글 유튜브는 유튜브 채널에 광고를 붙이거나 슈퍼 챗 기능을 통해 후원을 받아 돈을 벌 수 있는 유튜브 파트너 프로그램YPP의 가입 조건을 쇼츠 생산자에게 맞게 완화했습니다. 지난달까지는 구독자 1000명 이상, 최근 12개월간 시청시간 4000시간 이상 아니면 유효 조회수 1,000만 회의 채널만 유튜브 파트너 프로그램YPP에 가입할 수 있었지만, 2월 1일부터는 구독자 100명 이상, 최근 90일간 쇼츠 1000만 회 이상 조회 채널도 가입할 수 있게 됐습니다.

스포티파이

에 의하면 스포티파이는 미국 디지털 오디오 분야에서 가입자 36.3로 최대 강자입니다. 오디오 시장에서의 스포티파이 점유율은 약간 줄어들고 있지만 팟캐스트 청취자는 늘어나고 있습니다. 반면, 조금 부정적으로 작용하는 뉴스도 있습니다. 팬데믹 시절 이용이 급증했던 팟캐스트 성장이 느려지면서 인기 오디오 크리에이터들의 광고 수익 확보에 어려움을 겪는 스포티파이가 직원을 6 이상 감원했다는 내용입니다. 지금까지 독점적인 콘텐츠 제공을 위해 유명 팟캐스터들에게 엄청난 계약금을 지불해 왔는데, 이제 이런 식의 시장 확장은 먹히지 않는다는 의미로도 해석됩니다.

국내 상황 역시 만만치 않습니다. 작년에 스포티파이가 국내 시장에 대대적인 론칭을 홍보했는데 국내에서는 이상하리만치 영향력을 행사하지 못하는 모습니다.

우리나라 시장은?

국내 시장은 구체적인 통계를 찾지 못했지만, 세계적인 추세와 달리 약간 하락세라는 의견입니다. 다만, 이것이 팟캐스트 시장의 하락이라기보다는 국내 토종 팟캐스트 플랫폼인 팟빵의 부진 때문에 이렇게들 해석하는 것 같습니다. 예전부터 애플의 팟캐스트 소비량은 한국이 제일 높다는 말이 있었던 만큼 국내 시장에서 팟캐스트 수요도 적지 않으리라고 생각됩니다.

앞으로 기대되는 점

다른 숏폼 플랫폼의 사례를 볼 때, 쇼츠를 통한 수익 창출 찬스는 다양해질 전망입니다. 먼저 제휴 마케팅이 있습니다. 자신이 브랜드가 되거나 제품명 파트너십을 얻기가 쉽습니다. 두 번째는 쇼핑 기능입니다. 유튜브에서는 쇼츠에서 쇼핑으로 연결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할 것이라고 이미 작년에 발표했습니다. 이미 영상 시청의 주 포맷은 쇼츠와 같은 숏폼으로 넘어가고 있습니다. 과거 유튜버뿐 아니라 신규로 진입하시려는 분들도 쇼츠에 빠르게 적응할 필요가 있습니다.

비록 첫 쇼츠의 수익이 다소 불만족스럽긴 하지만 없는 것보다는 낫습니다. 또한, 쇼츠의 수익은 앞으로 더 좋아질 것입니다. 이미 숏폼이 대세가 된 여건에서 첫 달의 성적표만 보고 게임에서 벗어나는 것보다는 게임에 참여하는 것이 더 나은 선택입니다. 다만 수익을 바라고 쇼츠만 하는 것은 비효율적이라는 겁니다. 아직까지는 긴 영상에 대한 광고 수익이 더 큽니다.

자주 묻는 질문

쇼츠 펀드와 비교

기존에 쇼츠로 수익을 올리고 계셨던 분들은 이 수익이 아주 적게 느끼는 것 같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쇼츠 수익창출 조건은 어떻게

구글 유튜브는 유튜브 채널에 광고를 붙이거나 슈퍼 챗 기능을 통해 후원을 받아 돈을 벌 수 있는 유튜브 파트너 프로그램YPP의 가입 조건을 쇼츠 생산자에게 맞게 완화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스포티파이

에 의하면 스포티파이는 미국 디지털 오디오 분야에서 가입자 36.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

  • 카카오톡 PC버전
  • 임플란트 가격
  • 개인회생자 대출상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