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편장부 꼭 써야 합니다 (간편장부 혜택)

간편장부 꼭 써야 합니다 (간편장부 혜택)

저의 지인이 작년에 새로 사업을 시작하게 되서 올해 처음으로 소득세를 신고해야 되는 일이 생겼습니다. 지난 번에 살펴본 것처럼 신규 사업자는 간편장부대상자에 해당하는데요. 회계지식이 없는 지인이 간편장부를 작성하기에는 어려운 점이 있어서 제가 대신 봐주기로 했습니다. 간편장부를 처음 접하는 분들은 작성하기가 마냥 쉽지만은 않습니다. 종합소득세 간편장부를 좀 더 쉽게 쓰고 싶은 분들은 아래를 확인해주세요 은행과 카드사에서 통장거래내역과 카드거래내역을 다운받아 준비해줍니다.


STEP 엑셀장부 혹은 간편장부자동작성프로그램 다운받기
STEP 엑셀장부 혹은 간편장부자동작성프로그램 다운받기

STEP 엑셀장부 혹은 간편장부자동작성프로그램 다운받기

간편장부 작성방법에는 그냥 엑셀로된 간편장부를 다운받아서 수기로 작성하는 방법하고 자동작성프로그램으로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저는 둘 다. 해봤는데 오히려 엑셀로 된 간편장부가 좀 더 편했습니다. 자동작성프로그램은 하나씩 하나하나 쳐줘야 되는데 하지만 하지만 되려 손이 많이 갑니다. 다만, 자동프로그램은 신고서식을 자동으로 출력해준다는 점이 장점이긴 합니다. 평소에 미리 장부를 쓰시는 분들이라면 자동프로그램이 좋고, 한 번에 쓰고 싶다는 분들은 그냥 엑셀 받아서 쓰는 게 편합니다.

간편장부 엑셀파일 혹은 간편장부자동작성프로그램 다운받기 저는 엑셀파일을 가지고 간편장부를 작성해보겠습니다.

STEP 다운받은 거래내역 가공하기
STEP 다운받은 거래내역 가공하기

STEP 다운받은 거래내역 가공하기

다운받은 카드내역하고 통장내역을 준비했다면 간편장부 형식에 맞게 가공해야 합니다. 통장내역과 카드거래내역을 다운 받아보시면 형식이 제멋대로 되어 있을텐데요. 아래 간편장부 형식에 맞게 대체하고 간편장부에 붙여넣기 해야 간단하게 작업할 수 있습니다. 저는 아래처럼 간편장부 형식대로 통장내역을 가공해줬습니다. 카드내역도 비슷하게 가공해줍니다. 그러나 여기서 주의해야할 점이 있습니다. 통장거래내역에는 출금액만 기재되어 있어서 거래금액과 부가세가 분리되어 있지 않습니다.

만약 체크카드를 사용하고 매출전표를 받았거나 세금계산서를 받은 금액이라면 거래가액과 부가세를 분리해야 합니다.

양도 먼저? 증여 먼저?

상가를 매도하는 경우, 매도자에게는 양도소득세와 부가가치세가 부과됩니다. 이런 양도소득세를 계산하는 이유는 상가를 판매한 후 사업을 운영하거나 주식을 증여함으로써 세금을 절약할 수 있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상가의 양도소득세는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양도차익 양도가액 취득가액 필요경비양도소득금액 양도차익 장기보유특별공제양도소득과세표준 양도소득금액 기본공제양도소득액 양도소득과세표준 x 표준세율 누진공제

결정적인 문제는 양도를 먼저 하는 것이 유리한지, 아니면 증여를 먼저 하는 것이 유리한지에 대한 판단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필요경비와 장부처리를 포함한 여러 요소를 고려해야 합니다. 또한 세무사와 상의하여 세금 공제처리에 대한 컨설팅을 받는 것이 유익할 수 있습니다.

간편장부 안쓰면 불이익도 있나요?

장부의 기록 저장 불열심히 가산세산출세액의 20가 적용됩니다. 다만, 직전년도 수입금액 4,800만원 미만인 사업자와 신규사업자는 적용 제외됩니다. 적자결손금이 발생하더라도 다음해 공제받을수 없습니다. 조세특례제한법에서 정한 각종 감면과 세액공제를 받을수 없습니다. 복식부기의무자는 추계로 신고하는 경우 신고를 하지 않은 것으로 간주하여 가산세가 부과됩니다.

간편장부대상자 기준경비율 유리한 신고방법은?

여러 개의 신고 종류 중 많은 분들이 간편장부대상자 기준경비율 유형에 해당하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 유형에 해당될 경우 절세를 위한 신고방법에 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종합소득세 신고.링크

오늘은 종합소득세 간편장부 대상자와 단순경비율, 기준경비율에 관하여 정리해봤습니다. 세법은 워낙 복잡해서 세세하게 다루기 어려운 점 양해 바랍니다.

상가 임대사업자 보험료 필요경비

근로수입이 있는 사람이 이미 4대보험에 가입하고 있을 경우, 연말정산 시에 이미 공제가 행해지기 때문에, 추가로 상가임대사업자로서 필요경비로 공제받을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직장인이 아니고 상가 임대로 얻는 수익이 주된 소득이라면, 지역가입자의 건강보험료는 필요경비로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필요경비가 많을 경우, 장부를 제대로 기록물을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임대수익이 연간 2천만원을 초과한다면, 지역가입자로서 임대수익, 사업소득, 주식배당금 등의 모든 소득을 합산하여 신고해야 합니다.

근로복지공단의 건강보험료 계산하기 메뉴를 활용하면, 분명한 건강보험료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STEP 엑셀장부 혹은 간편장부자동작성프로그램

간편장부 작성방법에는 그냥 엑셀로된 간편장부를 다운받아서 수기로 작성하는 방법하고 자동작성프로그램으로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STEP 다운받은 거래내역

다운받은 카드내역하고 통장내역을 준비했다면 간편장부 형식에 맞게 가공해야 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양도 먼저? 증여 먼저?

상가를 매도하는 경우, 매도자에게는 양도소득세와 부가가치세가 부과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

HTML Snippets Powered By : XYZScript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