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관련해 상 다이렉트 보험,암보험,실비보험,실손보험 가입 홈페이지 한도

현관련해 상 다이렉트 보험,암보험,실비보험,실손보험 가입 홈페이지 한도

실비보험에 가입하신 분들이 병원에서 진료를 받으시고 보험사에 보험금 청구를 하게 되는데 하지만 행여 실비보험 청구를 자주 많이 하게 되면 나에게 영향을 끼쳐 내 보험금이 많이 인상되는 것은 아닌지 한 번쯤 생각을 해보셨을 겁니다. 저도 작년에 인상된 금액이 너무 많아 여기저기 알아보았는데 전체 가입자의 평균손해율을 적용하기 때문에 개인이 청구를 많이 한다고 해서 나만 많이 오르는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저희들이 흔히 실비보험이라고 말하지만 구체적인 이름은 실손의료보험입니다.

이 보험은 보험에 가입한 가입자가 질환 혹은 상해로 인해 입원을 하거나 통원치료로 병원에서 진료를 받은 뒤에 발생한 실제발생의료비를 보장한도 내에서 보상해 주는 보험상품입니다. 실제발생비용을 보상해 준다고 해서 편리하게 실비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국민보험과 민간보험의 차이점
국민보험과 민간보험의 차이점


국민보험과 민간보험의 차이점

국민건강보험은 국가에서 운영하고 전 국민을 대상으로 의무 가입을 해야 하는 공적 보험입니다. 실손의료보험은 보험회사가 운영하고 고객이 마음껏 선택하여 가입 가능한 사적 보험입니다. 국민건강보험은 진료 시 적용이 되어서 병원에서 부담하는 비용을 줄여줍니다. 실손의료보험은 병원에서 수납 이후 자신이 직접 청구해야 치료비의 일부를 돌려받습니다. 국민건강보험은 국민건강보험법을 통해 정해진 금액을 보상합니다.

실손의료보험은 국민건강보험 이외의 의료비를 보상합니다. 즉, 국민건강보험은 진료비의 일부를 미리 지원해주고, 실손의료보험은 진료비의 나머지를 나중에 보상해 주는 보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4세대 실손보험 단점
4세대 실손보험 단점

4세대 실손보험 단점

4세대 실손보험은 과거 상품에 비해 보험료를 저렴하지만, 진료 시 보장받는 금액은 대조적으로 적습니다. 1세대 실손보험은 현실 의료비를 전액 돌려받아 자기 부담률이 0였고, 23세대 상품들은 자기 부담률이 1020 수준이었습니다. 그러나 4세대 실손보험은 자기 부담률이 급여 항목에서 20, 비급여 항목에서는 30로 대조적으로 높아졌습니다. 이로 인해 진료비가 100만원인 경우, 다른 세대 상품보다.

10만원에서 30만원 정도 더 많은 금액을 부담해야 합니다. 그러니까 현재 실손보험이 없거나 향후 의료비 지출이 적을 것으로 예상되는 경우, 4세대 가입으로 의료비보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과거 실손보험이 있고, 향후 의료비 지출이 큰 경우, 4세대로 전환하면 손해를 볼 수 있다는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렇다면 모든 치료비가 보장되는 것인가요?

그렇지는 않습니다. 무분별한 사용, 즉, 오남용 및 과잉진료 등을 막기 위해 일부 자기부담금 제도가 있습니다.

조금 계산이 복잡하긴한데, 큰 것에서부터 말씀드리면 실비 보험에 가입되어 있다면, 하나의 질병당 5000만 원 한도 내에서는 최대 200만 원만 부담하면 됩니다. 병원비로 부담해야 하는 금액이 3천만 원, 4천만 원 나와도 나는 200만 원만 내면 병원비가 해결되는 것이지요. 그리고 최대한도 5천만 원을 쓰게 된 후에 면책기간 (통상 90일)이 지나면 다시 한도가 충전됩니다.

실비보험은 국민건강보험이 보장하지 않는 비급여 항목을 보장

예를 들어, 도수치료, 체외충격파 치료, 증식치료, 주사료, MRI 등은 국민건강보험이 적용되지 않아 환자가 전액 부담해야 합니다. 하지만, 실비보험이 있으면 이런 비용을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실비보험이 있는 경우에도 병원에서 받은 영수증과 소견서 등을 보험사에 제출해야 합니다. 그러면 보험사에서 검증 절차를 거친 후 보험금을 지급해줍니다. 보험금 청구 방법은 보험사마다.

다르므로, 가입하신 보험사의 홈페이지나 고객센터를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실비보험은 병원비를 부담없이 낼 수 있게 해주는 좋은 보험입니다. 하지만, 실비보험을 가입하려면 자신의 의료 이용량과 필요한 보장 내용을 잘 파악해야 합니다. 또한, 실비보험은 과잉 진료나 의료 과소비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적절하게 활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급여와 비급여 항목 차이

우리 국민 모두는 의무적으로 국민건강보험에 가입되어 있어 매달 보험료를 지불하고 있습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는 저희들이 낸 보험료를 관리 운영하고 있다고 저희들이 질병으로 병원을 찾게 되면 진료비 일부를 지급해주는데 급여는 국민건강보험공단의 의료보험 혜택이 적용되는 의료비를 말하며, 비급여는 국민건강보험공단의 의료보험 혜택이 적용되지 않는 의료비를 말합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의 건강보험대상에 해당되지 않은 비급여 항목은 병원에서 정한 금액에 따라 환자자신이 모두 진료비를 내야 합니다.

비급여 항목은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마다 실비보험료를 많이 오르는 이유? 보험사들은 해마다 손해 보는 금액을 계산하여 인상률을 정하고 손실금액을 가입자가 내는 보험금으로 보충하려고 하기 때문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국민보험과 민간보험의

국민건강보험은 국가에서 운영하고 전 국민을 대상으로 의무 가입을 해야 하는 공적 보험입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4세대 실손보험 단점

4세대 실손보험은 과거 상품에 비해 보험료를 저렴하지만, 진료 시 보장받는 금액은 대조적으로 적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렇다면 모든 치료비가 보장되는

그렇지는 않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