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업 수당 개선 장기근속자 더 주고, 반복적 수급 감액 방향

실업 수당 개선 장기근속자 더 주고, 반복적 수급 감액 방향

소방설비 산업기사는 소방 분야로 진출하기 위해 필요한 자격증으로 건물이 점차 대형화, 고층화 되어감에 따라 대형화재 발생 전 사전예방과 초기진압의 중요성이 커져 더욱 유망한 자격증이 되었습니다. 이번에는 소방설비 산업기사 전기를 따게 되면 어떤 일을 하게 되고, 자격증 취득방법은 어떠한 방식으로 되며, 취업과 전망은 어떠한 방식으로 되는지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소방설비 분야는 기능사 자격증이 없고 산업기사 등급부터 전기, 기계 두 가지 분야로 나뉩니다.

일정한 경력이 쌓인 후에는 상위자격증으로 소방시설관리사와 소방기술사를 취득할 수 있습니다.


소방설비산업기사 응시자격
소방설비산업기사 응시자격

소방설비산업기사 응시자격

시험을 준비할 때 가장 먼저 해야 하는 것이 바로 응시자격 확인입니다. 국가기술자격인 산업기사 혹은 기사를 시험보기 위해서는 자격요건이 있기 때문입니다. 1 소방학, 건축설비공학, 기계설비학, 가스냉동학, 공조냉동학과 등 이런 관련학과 4년제 졸업 혹은 졸업예정의 학력 2 관련 학과 2년제 졸업 후 2년 실무경력 보유 3 관련 기사 자격증 보유 4 관련 실무경력 4년 보유 5 산업기사 취득 후 관련 실무경력 1년 보유 등이 있습니다.

간소하게 정리하면 관련학과 4년제 학위 혹은 4년 실무경력이라고 보시면 되세요. 하지만 소방설비기사의 경우 다른 일을 하다가 이직을 하거나 새롭게 준비를 하는 경우들이 많으시기 때문에 응시자격이 되지 않느시는 분들도 많이 보게 됩니다.

소방설비 산업기사 전기 실기시험
소방설비 산업기사 전기 실기시험

소방설비 산업기사 전기 실기시험

실기시험은 필답형으로 치러지며 소방전기시설 설계 및 시공실무 한 과목으로 치러집니다. 소방전기시설 설계 및 시공실무는 소방전기시설 설계, 소방전기시설 시공, 소방전기시설 유지관리에 대한 내용으로 기출사안을 많이 풀어보는 형태로 많이 준비합니다. 실습 시험료는 20,800원입니다. 실습 합격은 100점 만점의 60점 이상을 받아야 합니다.

반복, 장기 수급자 인정기준

일반 수급자는 5차 때 부터 재취업활동 인정 기준이 달라집니다. 재취업활동을 최소 4주 2회 이상해야 하며, 1회는 이유없이 구직활동을 해야 합니다. 반복 수급자 5년 동안 3번에 걸쳐 실업급여를 받는 자 장기 수급자 소정급여일수 210일 이상을 받은 자 실업급여는 퇴직 후 1년 이내 신청해야 수급 가능하며 나이 및 가입기간에 따라 270일까지만 받을 수 있습니다.

소방설비 산업기사 전기 필기시험

필기시험은 객관식으로 치뤄지며 총 문제 수는 80문항입니다. 시험시간 시험시간은 총 2시간이고 과목당 30분입니다. 필기과목은 소방원론, 소방전기일반, 소방관계법규, 소방전기 시설의 구조 및 원리 총 4과목이며 개별적인 20문항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기록 시험료는 19,400원 입니다. 기록 합격은 100점 만점의 과목당 40점 이상을 받아야 하고 전 과목 평균이 60점 이상이어야 합니다.

고용보험 소득기준으로 전환

고용보험 가입을 현행 업무시간 기준에서 소득기준으로 전환하는 방안도 포함됩니다. 현재 아르바이트를 포함해 월 근무시간이 60시간 미만인 근로자는 고용보험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이 배제는 시스템에 기여하지만 그 혜택에 접근할 수 없는 시간제 근로자에게 불이익을 준다는 비판을 받아왔어요. 소득 데이터를 국세청과 연결함으로써 이런 사각지대를 없애고 자영업자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에게 더 나은 보장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수급기간 및 지급액

구직 수당 지급액 이직 전 평균임금의 60 x 소정급여일수 이직일이 2019.10.1 이전은 퇴직 전 평균임금의 50 times 소정급여일수 단, 구직급여는 상한핵과 하한액이 아래와 같이 설정되어 있습니다. 상한액 이직일이 2019년 1월 이후는 1일 66,000원 2018년 1월 이후는 60,000원 2017년 4월 이후는 50,000원 2017년 1월3월은 46,584원 2016년은 43,416원 2015년은 43,000원 하한액 퇴직 당시 최저임금법상 시간급 최저임금의 80 X 1일 소정업무시간 8시간 이직일이 2019.10.1 이전은 퇴직당시 최저임금법상 시간급 최저임금의 90 times 1일 업무시간 8시간 최저임금법상의 최저임금은 매년 바뀌므로 구직 수당 하한액 역시 매년 바뀝니다.

소방설비 산업기사 취업

소방설비 산업기사를 취득하면 소방설비 산업기사를 취득하면 대한주택공사를 비롯해 각종 건설, 전기회사, 소방점검 업체에 취업할 수 있습니다. 세부 분야를 살펴보시면 소방설계, 감리, 시공, 유지보수 안전관리자 등의 역할을 하게 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소방설비산업기사 응시자격

시험을 준비할 때 가장 먼저 해야 하는 것이 바로 응시자격 확인입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소방설비 산업기사 전기

실기시험은 필답형으로 치러지며 소방전기시설 설계 및 시공실무 한 과목으로 치러집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반복 장기 수급자 인정기준

일반 수급자는 5차 때 부터 재취업활동 인정 기준이 달라집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1 thought on “실업 수당 개선 장기근속자 더 주고, 반복적 수급 감액 방향”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