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안전보건법 건설업 기초안전보건교육 교육기관

산업안전보건법 건설업 기초안전보건교직 교육기관


#산업안전기사란?
#산업안전기사란?

#산업안전기사란?

개요
개요

개요

산업현장의 근로자들이 안심하고 생산성 향상에 주력할 수 있는 작업환경을 생산하기 위하여 기계, 금속, 전기, 화학 등에 대한 산업구조 전반에 대한 안전 지식을 함양한 기술인력을 양성하고자 만드러진 자격제도이며,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실시하는 시험에 응시하여 취득합니다. 건설, 제조 및 서비스업 등 각 산업현장에 산업재해 예방을 위한 안전보건관리체계 구축, 작업상황 점검 및 발전 업무, 잠재된 위험요인 발견 및 제거, 사고보기 평가 및 재발방지대책 수립, 근로자 안전교직 및 훈련, 산업안전법 ·중대재해처벌법 등 안전보건관계 법령에 대한 이행준수관리 일을 수행합니다.

응시현황 (2012~202
응시현황 (2012~202

응시현황 (2012~202

산업현장에서의 끊이지 않는 사망사고와 경제 선진국 수준으로 발전한 것에 비해 후진국형 재해로 OECD 최고 수준의 사고사망만인율에 대한 영향으로 국가적으로 산업재해 감소에 대한 필요성을 강조하며 산업안전의 필요성이 증가하고 국가적으로 산업재해 감축을 위한 활동을 주도하며 법적 체계가 정비되면서 기업들에게 안전관리 전문 인력을 반드시 채용하도록 기준이 마련되며 응시 인원은 최근에 10년간 계속해서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합격률은 최근에 3년 이내에는 필기와 실습 전형 모두 50% 대로 난이도가 크게 어렵지 않은 것으로 판단됩니다. 또한 1년에 총 3회차 시험을 실시합니다. 올해는 필기가 2월, 5월, 7월이며 1회 차는 이미 신청 마감하였습니다. 시험일 신청은 큐넷에서 가능합니다.

필기

필기시험은 객관식 4지 선택형으로 과목당 20문항에 30분씩 주어지게 됩니다. 필기의 경우 100점 만점으로 하여 40점을 넘겨야 과락을 면할 수 있으며, 전 분야 평균 60점 이상 나와야 취득완료 기준입니다. 첫 차례 분야 안전관리론은 실기의 필답형 과목과 연관이 많게 되어있는 과목으로 암기를 확실하게 해야 하는 과목입니다. 또한, 암기를 해야 할 양이 많은 과목으로, 난이도는 쉬운 편에 속해 높은 점수를 득점하기 편한 과목입니다.

두 차례 분야 인간공학 및 시스템안전공학은 과락의 위험성이 있는 과목입니다. 가끔 높은 난도의 문제가 출제되어 과락의 위험이 높은 과목이지만 과년도 출제 이슈를 충분히 암기하면 높은 점수를 득점할 수 있는 과목입니다. 세 차례 과목으로 기계위험방지능력은 기계와 관련된 위험에 대한 과목으로, 암기량이 방대한 과목입니다.

시험과목

– 필기시험은 100점 만점으로 전 분야 평균 60점 이상이면 합격이며, 40점 미만인 과목이 없어야 합니다. 보통 기사들은 5과목을 보는데 6과목을 보며 암기기사라고 불리지만 재미없는 과년도 기출풀이를 통해서 전기위험방지기술 과목에서 과락만 면한다면 어렵지 않게 합격할 수 있는 수준입니다. – 실기시험은 필답형(55점) 작업형(45점)으로 두 차례 시험을 보며, 제 기억으로는 필답형을 보고 1주일 후에 작업형을 PC로 시험일 봤습니다.

이같은 경우애 필답형을 가채점한 기준으로 필답형에 대한 공부량을 결정하게 됩니다. 또한, 인터넷에 떠돌아다니는 전설의 12장을 달달 암기하면 작업형에서는 고득점을 얻을 수 있다는 전설이 있습니다.

응시자격

응시자격에 제한이 있지만 앞서 언급한 것처럼 유관 분야에서도 도전할 수 있을 만큼 폭이 넓다. ※ 관련학과 : 4년제 대교직 이상의 학교에 개설되어 있는 산업공학과, 안전공학과 등 (아래 링크 대학목록 참고) ※ 동일직무분야 : 관리 · 회계 · 사무 중 생산관리, 건설, 광업자원, 기계, 재료, 화학, 섬유 · 의복, 전기 · 전자, 정보통신, 식품가공, 인쇄 · 목재 · 가구 · 공예, 농림어업, 상황 · 에너지 (안 되는 전문알맞은 인포 찾기가 더 어려울 듯) ※ 졸업예정자란 최종 학년에 재학중이거나 106학점 이상 인정받은 사람이라고 합니다.

연봉정보

물론 업종과 회사의 규모에 따라 연봉이라는 것은 천차만별입니다. 가장먼저 신입 계약연봉 기준으로는 건설 > 제조 > 서비스 ·식품 순이며, 건설업의 경우 사기업 규모에 따라 4000~6000만원 수준으로 예상되며, 건설업 특성상 새벽같이 일어나야 하며 격특히 토요일 등 주말에도 출근을 해야 할 수도 있어 총 근무시간은 가장 많을 수도 있다는 점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제조업의 경우도 생산품에 따라 차이가 크지만 사기업 규모에 그러므로 3500~5500 보통 성과급에서의 차이가 많게 발생하여 삼성전자, 하이닉스 등의 대기업은 실적이 좋을 때 연봉의 50% 수준까지도 받는다는걸 언론을 통해서 많게 접하셨을 겁니다.

다음으로 서비스 업종은 3000~5000으로 안전에 대한 파악 수준과 필요성이 높지 않아 처우도 그만큼 떨어지며 안전일 이외에도 각종 시설관리와 함께 함께 짬처리를 해야만 되는 소문을 듣기도 했습니다.

매번 묻는 질문

산업안전기사란

개요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개요

산업현장의 근로자들이 안심하고 생산성 향상에 주력할 수 있는 작업환경을 생산하기 위하여 기계, 금속, 전기, 화학 등에 대한 산업구조 전반에 대한 안전 지식을 함양한 기술인력을 양성하고자 만드러진 자격제도이며,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실시하는 시험에 응시하여 취득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응시현황 (2012202

산업현장에서의 끊이지 않는 사망사고와 경제 선진국 수준으로 발전한 것에 비해 후진국형 재해로 OECD 최고 수준의 사고사망만인율에 대한 영향으로 국가적으로 산업재해 감소에 대한 필요성을 강조하며 산업안전의 필요성이 증가하고 국가적으로 산업재해 감축을 위한 활동을 주도하며 법적 체계가 정비되면서 기업들에게 안전관리 전문 인력을 반드시 채용하도록 기준이 마련되며 응시 인원은 최근에 10년간 계속해서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