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대병원 응급실 리모델링 마쳐

전북대병원 응급실 리모델링 마쳐

전국에 치과 응급실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대부분의 응급상황은 가까운 병원 응급실을 이용하시면 되는데 이가 아프거나 갑작스러운 사고 대개 어린아이들 소아 유아가 이가 부러지는 사고입니다. 가 발생했을 때 미리 알고 계셨다가 치과전문응급실로 바로 방문하시는 걸 추천드리겠습니다. 치과병원응급실이 많이 않은 것은 아무래도 수지타산이 안 맞기 때문일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서울종로에 위치한 서울대학교병원 치과병원응급실은 수도권 서울에 고유한 치과전문 응급실입니다.

치과병원응급실이 많이 않은 것은 아무래도 수지타산이 안 맞기 때문일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서울종로에 위치한 서울대학교병원 치과병원응급실은 수도권 서울에 고유한 치과전문 응급실입니다.


지역응급의료센터
지역응급의료센터

지역응급의료센터

지역응급의료센터는 시도지사가 지정합니다. 지정권자에 있어 권역응급의료센터와 차이가 있습니다. 종합병원 중에서 지정합니다. 2023년 2월 기준 총 131개 병원이 지정되어 있습니다. 강원 4개, 경기 22개, 경남 5개, 경북 6개, 광주 5개, 대구 4개, 대전 6개, 부산 9개, 서울 29개, 울산 1개, 원주충주 2개, 인천 12개, 전남 2개, 전북 8개, 제주 4개, 충남 8개, 충북 4개입니다. 여기서도 원주와 충주는 같은 권역으로 되어 있으며 평택은 경기도임에도 불구하고 응급의료권역은 충남천안으로 되어 있습니다.

절반에 가까운 65개로 응급의료기관이 수도권에 집중되어 있으며 지방에는 많이 없는 의료 도움 수준이 높은 상급종합병원도 다수 지정되어 있습니다. 2023년 2월 현재 지역응급의료센터의 리스트는 아래와 같습니다.

지역응급의료기관
지역응급의료기관

지역응급의료기관

지역응급의료기관은 시장군수구청장이 지정합니다. 상급종합병원은 없으며 종합병원, 병원, 의료원 중에서 지정합니다. 앞서 설명한 응급의료기관보다는 규모가 작습니다. 2023년 2월 기준 전국에 238개가 지정되어 있습니다. 강원 10개, 경기 25개, 경남 16개, 경북 16개, 광주 27개, 대구 20개, 대전 10개, 부산 28개, 서울 22개, 울산 5개, 원주충주 7개, 인천 11개, 전남 20개, 전북 9개, 제주 1개, 충남 7개, 충북 4개입니다.

지역응급의료기관은 수도권보다는 지방의 병원이 많이 지정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조금은 수도권에 비해 의료서비스가 부실한 지방 지자체에서 응급실이 가능한 병원을 보충한 것으로 보입니다. 전남권의 병원들이 많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23년 2월 현재 지역응급의료기관의 리스트는 아래와 같습니다.

경상권에는 두군데의 치과응급실 의료기관이 있습니다. 바로 대구치과병원응급실 경북대학교병원응급실과 부산치과병원응급실 부산대학교병원응급실이 있습니다. 하나하나씩 모두 치과병원이 있지만 치과병원내에는 응급실이 따로 없습니다. 경북대학교병원응급실과 부산대학교병원응급실을 내원하면 치과병원 소속의 구강안면외과레지던트당직 의사선생님이 진료를 보는 시스템입니다. 물론 Call당직입니다. 많은 블로그들이 잘못된 정보로 글을 작성하는데 다시 한번 말하지만 경북대학교치과병원과 부산대학교치과병원에는 응급실이 없기때문에 야간에 그곳으로 방문해도 진료를 보지 못합니다.

전라권역에는 경상권과 다르게 많은 치과대학병원과 치과병원 자체내의 야간진료를 볼 수 있는 치과응급실이 있습니다. 원광대학교치과병원과 조선대학교치과병원은 야간치과진료도 볼수 있는 자체 응급실을 운영중입니다.

경상도, 전라도, 충청도 응급처리가 가능한 병원응급실

경북대학교와 부산대학교 병원은 치과 전문 응급실이 없기때문에 내원을 하시면 치과병원 소속 레지던트 당직 선생님의 당직콜로 진료를 보는 시스템입니다. 전라권은 원광대학교와 조선대학교 치과병원은 야간치과진료를 볼수있는 응급실을 별도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야간에 가셔도 응급진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전북대학교와 전남대학교 치과병원은 자체 내에는 없지만 본관응급실로 가면 응급치과진료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충청권은 고유한 단국대학교 치과병원에서 운영중입니다. 단국대는 자체 내 치과응급실은 운영 중이지 않고 본원에 단국대학교 병원응급실에 치과진료를 보실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전국에 치과전문 응급실에 위치를 알아보았습니다.

전북대병원 응급실 내부 리모델링

또한 올 연말 노인보건의료센터가 개원하면 급성아급성기 심뇌혈관 질환 노인환자에 대한 응급치료가 노인보건의료센터에서 이뤄지기 때문에 지역 내 응급환자 치료의 질이 더욱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시설뿐만 아니라 환자 진료 시스템도 개선됩니다. 12월부터 응급 환자 분류 및 초기진료 공간을 별도로 확보해 1차 진료가 선행 되도록 할 예정입니다. 따라서 기존의 응급실 내에서는 응급 진료가 반드시 필요한 중증 환자 중심으로 진료가 이뤄지게 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지역응급의료센터

지역응급의료센터는 시도지사가 지정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지역응급의료기관

지역응급의료기관은 시장군수구청장이 지정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경상도 전라도, 충청도 응급처리가 가능한

경북대학교와 부산대학교 병원은 치과 전문 응급실이 없기때문에 내원을 하시면 치과병원 소속 레지던트 당직 선생님의 당직콜로 진료를 보는 시스템입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

  • 카카오톡 PC버전
  • 임플란트 가격
  • 개인회생자 대출상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