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리 동결에 따른 부동산 전망

금리 동결에 따른 부동산 전망

NEWS금일 주요 해외 뉴스 이지스퀘어EZ스퀘어 7월 FOMC 일정과 금리 가정 미국 CPI와 한국은행 기준금리 동결해외선물 이제 7월 FOMC가 곧 열립니다. 6월에 이은 동결일지 혹은 의사록해서 밝혔듯 인상일지 까봐야 알겠지만, 최근 CPI가 안정적으로 잘 나온걸 감안해 부디 동결됐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7월 FOMC 일정 7월 27목 새벽 3시 공지 미국 FOMC는 23년 총 8차례 회의를 진행합니다. 현재까지 4번의 회의를 진행했고 앞으로 4차례가 남았죠. 7월 FOMC는 25일 26일 진행됩니다.

결과는 26일 발표되구요. 미국시간 기준 미국 시간으로 7월 26일 오후 2시에 발표하니, 한국시간으로는 7월 27일목 새벽 3시에 발표됩니다.


두 번까지 인상하기는 어려울 것
두 번까지 인상하기는 어려울 것

두 번까지 인상하기는 어려울 것

비록 연준이 추가 금리 인상 가능성을 열어두었지만, 그렇다고 23 차례의 금리 인상이 단행될 가능성은 낮다고 판단됩니다. 금리 동결 이후 최근 2 회 연속 깜짝 금리 인상을 단행한 호주의 경우 여전히 헤드라인 물가가 7에 육박하는 반면 미국은 6월 이후 3대 초중반으로 둔화될 것이 유력합니다. Sticky 한 물가 압력이 남아있는 것은 맞지만 호주와 달리 미국의 인플레이션은 어느 정도 유의미한 진전을 보이고 있습니다.

반면 금융 부문의 우려도 아직 완전히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아직까지 상업은행의 예금 감소 추세가 이어지고 있고 BTFP 대출액도 지속해서 증가하고 있습니다. 상업용 부 동산 부문의 우려도 여전히 남아있습니다. 무엇보다. 현재의 정책금리 수준만으로도 경제는 점차 제약적인 영역에 진입할 가능성이 높다.

정부 정책 및 규제
정부 정책 및 규제

정부 정책 및 규제

정부의 부동산 관련 정책과 규제 또한 부동산 시장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예를 들어, 정부가 부동산 시장을 안정시키기 위해 대출 규제를 강화하면, 부동산 수요가 줄어들고, 이는 가격 하락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반대로, 정부가 부동산 투자를 촉진하기 위해 대출 규제를 완화하면, 부동산 수요가 증가하고, 가격이 상승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정부의 정책 변화를 예측하고 이해하는 것이 자본 투입가에게 중요합니다.

가계부채와 환율변동성 지켜봐야
가계부채와 환율변동성 지켜봐야

가계부채와 환율변동성 지켜봐야

이 총재는 앞으로 통화정책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가장 큰 변수로는 가계부채와 환율 변동성을 꼽았다. 그는 금통위원 6명 모두 기준금리를 3.75로 추가 인상할 가능성을 열어둬야 한다는 의견을 냈다며 특히 외환시장이 어떠한 방식으로 변할지, 가계부채가 어떠한 방식으로 움직일지를 봐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이번 회의에서도 다수 금통위원이 가계부채 증가에 대한 우려를 표명했다고 밝혔다.

우리나라 가계부채는 지난해 가파른 금리 인상 등의 여파로 올해 1분기 13조7000억원 감소했다.

우리 경제가 18년 만에 경험한 첫 디레버리징deleveraging부채 축소입니다. 하지만 최근 부동산 시장 회복과 함께 주택담보대출이 늘면서 은행권 가계대출도 2분기에만 12조4000억원 늘었다.

처음 금리 동결을 즐길 시장

7 월 혹은 그 이후 미 연준이 추가 금리인상에 나설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할 수 없지만 추가 금리인상에 대한 리스크를 금융시장이 과도하게 우려하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공격적인 금리인상 사이클에도 불구하고 미국 경제가 연착륙하고 있음이 시장에 안도감을 주고 있기 때문입니다. 무엇보다. 연내 침체 리스크가 크게 낮은 것은 고무적입니다.

또한 기대보다. 물가 둔화 속도가 느린 것은 사실이지만 디스물가상승 현상은 하반기 중 더욱 두드러질 수 있음도 금융시장에 낙관적 영향을 미칠 수 있어요.

이 밖에도 한정적 수준이겠지만 금리동결에 따른 달러화의 추가 약세 현상이 글로벌 자금의 위험성이 있는 자산 선호 현상을 지지할 수 있음도 금융시장에는 호재로 작용할 것입니다.

중물가와 중금리 리스크는 주시

싫든 좋든 미 연준의 추가 금리인상 가능성이 잠재해 있고 경기 연착륙 분위기 그리고 미 재무부의 단기 국채 발행 물량 증가 등은 시중 금리에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습니다.. 누차 강조해 왔던 중물가중금리 현상이 최소한 하반기 중 유지될 수 있음은 시중 국채 금리의 추가 상승은 없더라도 하방 경직성을 강화하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어요. 즉, 예상보다. 높은 시중 국채금리 수준이 내년 경기 반등 폭을 제한하거나 신용리스크 우려를 재차 자극할 가능성이 있다는 생각입니다.

결론적으로는 금리인상 건너뛰기 리스크를 완전히 해소하지 못한 것은 아쉽지만 6 월 FOMC 회의 결과는 침체보다는 경기 연착륙과 물가 둔화라는 다소는 희망적 쪽지를 준 것으로 평가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두 번까지 인상하기는 어려울

비록 연준이 추가 금리 인상 가능성을 열어두었지만, 그렇다고 23 차례의 금리 인상이 단행될 가능성은 낮다고 판단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정부 정책 및 규제

정부의 부동산 관련 정책과 규제 또한 부동산 시장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가계부채와 환율변동성

이 총재는 앞으로 통화정책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가장 큰 변수로는 가계부채와 환율 변동성을 꼽았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1 thought on “금리 동결에 따른 부동산 전망”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