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세대 실손보험, 세대별 비교, 전환장단점 총 정리
이번에는 실손의료보험 전환제도에 에 관하여 조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카카오톡 알림톡으로 제가 가입한 실비손해보험이 연락이 왔어요. 실손의료보험 전환제도가 알려 주시기 바랍니다서 궁금증이 생겼습니다. 기존에 가입한 실손의료비 보험을 새로운 실손의료비 보험으로 전환하는 제도 입니다. 기존가입한것과 새로운것의 보장범위 및 자기부담금이 다르지만, 보험료는 1070 까지 저렴하다고 합니다. 거기에다가 22년 6월까지 전환을 하면 보험료 할인을 1년동안 50나 해준다고 하니 혹 할수 밖에 없습니다.
4세대 보험으로 갈아타는 사람들
보험료 부담되는 사람들이 4세대로 보험을 갈아타는 추세인데요. 이 배경에는 금융당국에서도 보험을 4세대로 전환 시 보험료 1년간 50 할인해 주는 제도를 한시적으로 시행 중인 영향도 미치는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4세대 실손보험은 개인이 여태까지 타간 비급여 보험금 액수에 따라 이후의 보험료 할인되기도 하고, 할증되기도 합니다. 만약 비급여 보험금을 타지 않으면 2년 차에는 5 정도, 3년 차부터는 추가로 10의 보험료 할인되지만,비급여 보험료 많이 타게 되면 금액에 따라 최대 4배 까지도 보험료 오르게 됩니다.
수치로 따지면 연간 받은 비급여 보험금이 100150만 원이면 2배, 300만 원 까지는 3배, 300만원 이상부터는 4배로 올라갑니다.
4세대 장점 및 보험료 변화
4세대 실손보험의 장점을 꼽으라면 보험료 저렴하다는 것인데요. 저의 경우 3세대 실손보험을 가입할 때 1만원대였다가 3번 정도 갱신 후 47,510원을 납입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다. 최근 시기 재갱신 시기가 다가왔는데 거의 10만 원 가까운 곳에서 오른다는 소리에 기겁하고 4세대로 갈아타게 되었습니다.
4세대로 갈아타면서 보험료는 45.023원으로 면서 오히려 보험료 조금 줄었답니다.
만약 4세대로 갈아타지 않으면 재갱신될 때마다.
자기부담금 비율 인상
과거 세대에서는 급여항목에 대해서는 10, 비급여항목에 대해서는 20의 자기부담금이 있었으나, 4세대 실손보험의 경우 급여는 20, 비급여는 30의 자기부담금 비율이 확대되었습니다. 즉, 진료비 청구를 할 때 10만원의 비급여항목이 발생한경우 기존에는 2만원의 자기부담금을 제외한 금액을 실손보험으로 받을 수 있었지만, 4세대 실손보험의 경우 3만원의 자기부담금을 제외해야 합니다.
4세대 실손보험 단점
4세대 실손보험은 과거 상품에 비해 보험료 저렴하지만, 진료 시 보장받는 금액은 비교적 적습니다. 1세대 실손보험은 실제 의료비를 전액 돌려받아 자기 부담률이 0였고, 23세대 상품들은 자기 부담률이 1020 수준이었습니다. 그러나 4세대 실손보험은 자기 부담률이 급여 항목에서 20, 비급여 항목에서는 30로 비교적 높아졌습니다. 따라서 현재 실손보험이 없거나 향후 의료비 지출이 적을 것으로 예상되는 경우, 4세대 가입으로 의료비보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과거 실손보험이 있고, 장래 의료비 지출이 큰 경우, 4세대로 전환하면 손해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4세대 실손보험의 가입 주기가 가장 짧습니다. 1세대 실손보험은 만기까지 보장이 되며 재가입이 필요하지 않았고, 2~3세대는 재가입 주기가 15년이었습니다.
4세대 실손 보험이 탄생한 이유
어쩌다가 4세대까지 오게 된 걸까?? 손해보험사의 2021년 실손보험상품에 대한 적자는 약 3조 원에 육박합니다. 계속된 적자로 인한 손해를 보완하기 위해 가입자의 의료 도움 사용 시 자기 부담금을 높이고 매월 부담하는 실손보험료는 낮추는 4세대 실손보험을 출시하게 된 것이죠. 최근 4년간 실손보험료는 연평균 13 이상 인상되었어요. 일부 가입자가 병원을 과도하게 이용하고 보험금을 받아가는 바람에 병원을 몇 년간 한 번도 가지 않은 가입자도 보험료 올라버리는 손해를 입게 되는 것이죠. 이야말로 조사 결과를 보시면 2018년 실손보험 전체 가입자의 90 이상이 보험금 청구를 1회도 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4세대 보험으로 갈아타는
보험료 부담되는 사람들이 4세대로 보험을 갈아타는 추세인데요.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4세대 장점 및 보험료
4세대 실손보험의 장점을 꼽으라면 보험료 저렴하다는 것인데요.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자기부담금 비율 인상
과거 세대에서는 급여항목에 대해서는 10, 비급여항목에 대해서는 20의 자기부담금이 있었으나, 4세대 실손보험의 경우 급여는 20, 비급여는 30의 자기부담금 비율이 확대되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Cont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