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2월 구정 설날이론과목 유래 행사 세배돈 차례상 상차림
수천 년 동안 동서양이 문화를 꽃피우며 독자적인 문화를 발전시켜왔어요. 지구촌의 여러가지 문화가 있지만, 부모님과 조상님의 은혜에 감사하고 덕을 기리는 추념 문화는 오랜 세월 생활문화로 이어져 내려왔어요. 그러나 서양의 특정 종교와 자본주의 체제, 그리고 개인의 삶과 현실을 중요시하는 풍토가 조성되고 정성을 다해야 할 인간의 기본도리가 우상숭배, 가사노동과 명절증후군 등의 사회문제로 대두되었고, 근래 들어서 명절은 즐기는 연휴가 되어 버렸습니다.
돈과 명예와 권력보다. 이 세상에서 가장 소중한 것은 바로 내 생명입니다. 왜냐하면 자신이 이 세상에 존재해야 신도 믿고, 자신이 하고 싶은 것을 할 수 있으며 돈과 명예와 권력을 추구출하는 삶을 살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 세상에서 가장 소중한 내 생명을 낳아주시고 길러주신 부모님과 조상님은 하나님과 같은 거룩하고 위대한 존재입니다.
설날 차례상 차리는 방법차림그림
설날 차례상 차리는 방법 차림그림 차례상을 차리는 방법은 지방마다. 달라 어떤 것이 옳다고 말하기 어렵습니다. 다만 차례상을 차리는 원칙은 거의 동일합니다. 차례상은 신위가 있는 쪽을 북쪽으로 봅니다. 제주제사의 주장이 되는 상제가 있는 쪽이 남쪽이고, 제주가 바라볼 때 오른편이 동쪽, 왼쪽이 서쪽이 되는 것입니다. 차례상은 보통 5열로 차린다. 병풍에서 가까운 쪽을 1열로, 멀어질수록 차례대로 2열, 3열 등으로 봅니다.
신위가 있는 쪽을 1열로 두고 시접숟가락과 젓가락을 놓는 대접 아니면 접시, 술잔을 올리고 설 차례상에는 밥 대신 떡국을 올리는 것이 특징입니다. 정면을 기준으로 떡국은 오른쪽에, 술잔은 왼쪽에 두고 시접은 중간에 올립니다.
설 차례지내는 순서
첫 번째는 강신으로 제주가 향을 피운다. 집사가 잔에 술을 부어주면, 제주가 모삿그릇에 3번 나누어 붓고 두 번 절합니다. 신주를 모실 경우, 혹은 묘지에서는 아래 참신을 먼저 하고 강신합니다. 묘지에서는 모삿그릇 대신 땅에 뿌려도 무방하다 두 번째는 참신으로 기제사와 같다. 일동이 모두 두 번 절합니다. 세 번째는 헌주로 술을 제주가 올립니다. 기제사와 달리 제주가 직접 상 위에 잔에 바로 술을 따르는 것이 보통입니다.
네 번째는 삽시정저로 떡국 혹은 송편에 수저, 시접에 젓가락을 정돈합니다. 다섯 번째는 시립으로 일동이 잠시 동안 공손히 서 있는 것입니다. 여섯 번째는 lsquo;사신rsquo;으로 수저를 거둔다. 뚜껑이 있다면 덮는다. 일동이 2번 절합니다.
차례상 음식종류
차례상 음식종류는 과일, 포, 해, 소채, 육, 어, 적, 갱, 반, 면, 병, 그리고 술이 기본입니다. 과 나무 열매인 생과와 약과, 산자등 조과로 그 종류는 짝수로 합니다. 조대추, 율밤, 시감, 이배등 4가지 생과를 기본으로 하고 있으나 이들 생과만이 제사상에 올라갈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특히 외국에서 들어온 것이거나 새로운 것들은 회피하는 경우가 있으나 이런 것들을 피해야 할 이유가 없습니다..
새로운 음식이 있을 때 어른께 먼저 드리고 먹는 일상의 풍습을 참고한다면 제사상에 새로운 음식을 올려드리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포 어류나 육류를 말린 것입니다. 해 생선이나 고기를 소금에 절여서 만든 음식으로 젓갈을 말합니다.
0. 진설차례 상차림이 다. 끝난 상태. 1. 분향명촉강신 차례상을 차리는 주인제주이 촛불을 밝히고 향을 피워 향로모삿그릇에 향을 꽂습니다. 2. 참신 참석자 모두 두 번 절을 합니다. 3. 헌주와 계반삽시 집사가 술잔에 술을 조금 따라 주면 주인제주은 술잔을 헹군 다음 퇴주잔 아니면 향로모삿그릇에 붓습니다. 집사가 다시 술잔을 채워주면 술을 차례상에 올리고 밥뚜껑을 오픈하고 수저와 젓가락을 떡국밥과 요리반찬 위에 올려놓습니다.
축문을 준비했다면 이때 읽으시면 됩니다. 4. 시립 – 조상님께서 음식을 흠향해볼 수 있도록 잠시 공손하게 서 있습니다. 뒤돌아 서 있는 집안도 있습니다. 5. 철시복반과 사신 수저와 젓가락을 거두고 뚜껑을 덮는다. 조상님을 보내드리기 전 참석자 모두 두 번 절을 합니다. 6. 철상과 음복 차례상을 치우고 모두 함께 음식을 나누어 먹습니다. ※ 축문을 읽지 않고 술도 한 잔만 올리면서 지내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집안마다.
자주 묻는 질문
설날 차례상 차리는
설날 차례상 차리는 방법 차림그림 차례상을 차리는 방법은 지방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설 차례지내는 순서
첫 번째는 강신으로 제주가 향을 피운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차례상 음식종류
차례상 음식종류는 과일, 포, 해, 소채, 육, 어, 적, 갱, 반, 면, 병, 그리고 술이 기본입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Cont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