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유 시세, 가격 결정 요소, 국제유가 상승 원인 알아보기
원유는 전 세계 사람들의 모든 일상에 영향을 미치는 필요한 에너지원의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국제 원유시장을 이해하는 바탕으로 원유가 생산되는 지역과 국가의 생산량을 살펴보고, 국제유가의 기준이 되는 3대 원유인 WTI, 브렌트유, 두바원인을 살펴보겠습니다. 2021년 통계에 의하면 전 세계 전체 에너지 소비량 중에 석유 에너지가 29, 석탄이 27, 천연가스가 24를 차지하였습니다. 전 세계의 80의 부분이 석유, 석탄, 천연가스에 의존하여 있고, 전력10, 바이오매스10, 열1 미만 등의 대체 에너지는 매우 미약한 상황입니다.
전 세계 에너지원 중에서 인류는 여전히 원유에 가장 많이 의존하여 있고, 원유의 생산 현황과 거래구조를 이해하는 것은 국제경제뿐 아니라 국제정치와 외교, 국제사회 등 많은 분야를 이해하는 일반적인 토대가 됩니다.
WTI는 West Texas Intermediate의 약어로 우리말로는 서부 텍사스 중질유로 사용하는데요, 서부 텍사스 중심 지역에서 나오는 원유라고 이해하면 되겠습니다. 여기서 중질유는 탄소 비중이 중간 정도인 중간품질 석유 혹은 탄소 비중이 제일 낮아 안좋은 품질의 원유로 해석되곤 하는데요, 이는 잘못된 표현이고 Intermediate를 잘못 해석한 것이 관행적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원유는 탄소 비중API은 높고, 불순물인 황 함유량은 적을수록 좋은 품질의 원유인데요, WTI는 3대 석유 중 탄소 비중이 가장 높고약 39도, 황 함유량은 0.24로 가장 적어 가장 깜짝 놀랄만한 품질의 원유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WTI는 뉴욕상업거래소New York Mercantile Exchange, 약칭은 NYMEX에서 선물로 거래되고 있습니다.
Contents
중국 수요 회복 여부가 국제유가 상승 기울기를 결정할 듯
코로나 바이러스 이후 경제 재개방에 따른 석유 견인 예상중국 석유 소비에서 운송연료가 차지하는 비중이 50% 정도인데, 리오프닝에 따른 운송연료 수요증가로 중국의 원유수요증가폭이 OEDCD 경기둔화에 따른 수요 감소를 상쇄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경기둔화로 인해서는 산업부문에 석유 수요 감소는 예상되는데, 리오프닝으로 인한 수요증가로 석유 수요 증가가 예상됩니다.
국가별 석유 생산량2021년
석유 하면 중동이 떠오를 정도로, 원유의 최대 생산지역은 여전히 중동입니다. 하지만, 최대 산유국 하면 사정은 달라졌습니다. 현재 최대 산유국은 사우디가 아닌 미국입니다. 2015년 석유 생산량에서 사우디를 제친 미국은 2017년부터 20121년까지 지속해서 석유 최대 생산국의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또 주목할 국가는 러시아인데요, 러시아는 이미 2000년대 초반부터 사우디의 생산량과 엎치락뒤치락 비슷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원유는 미국, 러시아, 사우디가 전 지구 생산량의 절반 가까이서 생산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미국 694 Mt 18.5 러시아 523 Mt 14.0 사우디아라비아 516 Mt 13.8 캐나다.
김소현 연구원 달러 예측 금 전망
금가격 흐름을 보려면, 달러 흐름을 살펴봐야 합니다. 대신증권에서는 달러는 1300원대에 지지선이 있다고 봅니다. 2분기 2분기 달러 박스권으로 생각하는 이유 남다른 수급적인 이슈가 나타날 게 없습니다.고 보기 때문입니다. 달러가 1300원 박스권이면 금가격이 전고를 뚫지 못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금이 큰 폭으로 하락하는 것도 아닙니다. 달러 약세이면 자재 쪽에 호재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브렌트유Brent Oil
영국과 유럽 대륙 사이에 있는 북해에 있는 브렌트라는 유전에서 생산되는 원유라 해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브렌트유는 북해에 있는 다섯 곳의 원유인 Brent, Forties, Oseberg, Ekofisk, Troll에서 생산되는 원유를 거래하는 것입니다. 브렌트유는 탄소 비중API이 3033도, 황 함유량이 0.37로 3대 석유 중 중간 정도의 품질로 평가받고 있고, 바다에서 생산되어 곧바로 배에 실어 전 세계의 광범위한 지역으로 유통되고 있습니다.
브렌트의 유래가 된 브렌트 유전의 원유가 거의 고갈상태여서 이름만 남게 될 상황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중국 수요 회복 여부가 국제유가 상승 기울기를 결정할
코로나 바이러스 이후 경제 재개방에 따른 석유 견인 예상중국 석유 소비에서 운송연료가 차지하는 비중이 50% 정도인데, 리오프닝에 따른 운송연료 수요증가로 중국의 원유수요증가폭이 OEDCD 경기둔화에 따른 수요 감소를 상쇄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국가별 원유
석유 하면 중동이 떠오를 정도로, 원유의 최대 생산지역은 여전히 중동입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김소현 연구원 달러 예측 금
금가격 흐름을 보려면, 달러 흐름을 살펴봐야 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