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리 저림 원인 오른쪽다리 왼쪽다리 저림 이유 알아봅시다
첫번째로는 근위축증이라는 질환이 있습니다. 근위축증은 유전적 요인에 의해서 발생하며 근육이 점진적으로 약화되고, 그 크기도 작아지는 질환을 말합니다. 완치가 어렵고 대표적으로 어린나이에 발생해서 시간이 지날수록 증상이 악화되는 특징을 보이는데요. 근위축증중 흔하게 나타나는 뒤센근위축증의 대표적인 증상으로서 반복적으로 넘어지거나 걷거나 뛰는데 어려움을 겪는 증상, 근육의 통증이나 강직, 발달지연 등의 증상들이 나타납니다. 근육이 지속적으로 약해지기때문에 일반적인 일상 생활을 하는데도 어려움을 겪을수있고 증상에서 알수있다시피 하체쪽에서 더 특징적으로 증상이 보여집니다.
Contents
말초 동맥 질환
말초동맥질환은 다리와 팔과같은 말초혈액의 동맥이 좁아지는 질병입니다. 혈관이 좁아지면 혈류량이 감소하게되고 이로인해 다리저림이나 힘빠짐 현상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특히 계단을 오르고내릴때 다리와 엉덩이쪽에 통증과 경련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말초 동맥 질환은 치료가 늦어지면 피가 통하지 않아 괴사가 일어 날 수도 있기에 이런 현상이 지속된다면 병원을 방문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자가면역질환
자가면역질환이란 본인의 면역체계가 스스로를 공격하는 안타까운 상황을 말하는데요. 치료가 어려운 많은 질환이 속해있고 아직까지 원인규명이 쉽지않아 치료에도 어려움을 겪는 질환이기도합니다. 류마티스관절염이 대표적인 자가면역질환에 해당하지요. 자가면역질환역시 대표적인 두가지 질환을 다뤄보려고합니다. 첫차례 질환은 길렝바레증후군이라고 부르는 질환입니다. 길렝바레증후군은 특징적으로 하지에서 시작해서 점점 상지로 증상이 진행됩니다.
즉, 다리나 발에서 먼저 증상이 나타나고 팔이나 어깨 등으로 증상이 올라오는 것입니다.
뇌졸중 및 디스크
뇌졸중은 겁나는 질환으로 많이 알고계신 질환입니다. 뇌졸중의 대표적인 증상중 하나가 팔다리 힘빠짐 증상인데요. 뇌졸중은 뇌에 출혈이 생기거나, 뇌혈관이 막히면서 뇌로 적절한 혈류공급이 이루어지지 않게되며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그렇기때문에 손상뇌부위에 따라서 손상받은 뇌가 담당하는 기능이 손상될 것입니다. 어느부위의 뇌가 손상을 받았는지에 따라서 증상은 다양하게 나타날수 있는데요. 팔다리 감각마비, 팔다리 힘빠짐, 얼굴운동기능의 저하음식물을 먹을때 흘러내린다던가, 발음이 이상해지는 등, 시야손상, 극심한 두통, 구토, 균형감각 상실 및 어지럼증과 같은 증상들이 뇌졸중 증상에 해당합니다.
뇌졸중은 골든타임이 중요한데, 뇌졸중이 생기게된후 빠르고 응급한 처치가 필요하기때문에 즉시 병원으로 이송하는것이 필요합니다.
척추관 협착증
5060대 사이에 시작되며 여성에게 호발하는 경향을 보입니다. 퇴행성 관절염이 진행돼 척추를 구성하고 있는 구조물들이 두툼해지거나 불어나면서 척추 신경이 지나가는 공간척추관이 좁아져 신경이 비정상적으로 눌리게 되는 질환입니다. 태어날 때부터 척추관이 협소한 경우로, 연골 무형성증 왜소증 같이 척추경 사이 거리가 요추 원위부로 가면서 좁아지는 특징적인 형태를 보이며 나타나거나, 짧은 척추경을 가진 정상 키의 사람에서도 나타납니다.
선천성, 발육성 척추관 협착증은 척추관에 여유공간이 없어 퇴행성 변화가 시작되는 30대 초반에 증상이 나타납니다. 퇴행성 변화에 의해 척추관이 좁아지는 경우입니다. 척추 관절과 디스크의 퇴행성 변화로 주변의 인대나 뼈 등이 두꺼워짐으로써 척추관이 좁아지고, 그 안에 있는 신경이 눌려 여러 가지 증상이 발생합니다.
등등 질환
알코올사용장애알코올 중독을 비롯한 알코올 사용문제역시 근육약화, 팔다리 힘빠짐을 유발할수 있습니다. 자리에서 일어나기가 힘들다던가, 평소에 쉽게할일을 힘이빠져 하지 못하는것처럼요. 알코올은 근육 및 신경에 이슈를 일으킬수있고, 근육약화뿐만아니라 근육감각저하, 조화로운 운동기능능력의 상실등 여러 이슈를 초래할수 있습니다. 평소 많은 알코올섭취를 하는 사람이라면 알코올사용에 의한 문제역시 의심해볼수 있겠습니다.
만성피로증후군 역시 고려해볼수있는 질환입니다. 만성피로증후군은 6개월 이상 지속되는 원인을 모르겠는 피로를 말합니다. 즉 굉장히 오랜시간동안 피로한데 원인을 잘 못찾겠는 경우이지요. 피로감과 함께 힘이빠지는 증상, 집중력 및 기억력 장애, 근육통 및 관절통, 수면장애 등이 증상으로 나타납니다. 보통 여성에서 흔하고 젊은층에서 비교적 흔하게 나타납니다.
자주 묻는 질문
말초 동맥 질환
말초동맥질환은 다리와 팔과같은 말초혈액의 동맥이 좁아지는 질병입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자가면역질환
자가면역질환이란 본인의 면역체계가 스스로를 공격하는 안타까운 상황을 말하는데요.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뇌졸중 및 디스크
뇌졸중은 겁나는 질환으로 많이 알고계신 질환입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