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금레시피 수박 화채 만드는 법 재료 및 조리 과정

황금레시피 수박 화채 만드는 법 재료 및 요리 과정

화채는 전통음료로 여름에 많이 만드는 쌀쌀한 음료입니다. 겨울철에는 식혜수정과가 으뜸이라면, 봄부터 가을까지는 화채의 계절입니다. 화채는 신맛이 나는 오미자물을 주로 하는 것과 꿀물을 주로 하는 것으로 크게 나눌 수 있어요. 물이 새콤할 적에는 진달래꽃잎배 등 시지 않은 건더기를 쓰고, 단맛이 강할 때에는 신맛이 나는 과일을 건더기로 씁니다. 오미자는 약재의 한 종류로 유명합니다. 오미는 신맛쓴맛매운맛단맛짠맛입니다. 한방에서는 신맛은 간장을, 매운맛은 폐장을, 쓴맛은 심장을, 짠맛은 신장을, 단맛은 비장을 다스린다고 하여 오미자는 오장을 능히 다스리는 묘약으로 여긴다.

오미자를 씻어서 물에 하룻밤 담가 우려내면 늦게 여러 가지 맛이 우러나고 빛은 진달래빛과 같이 고와진다.


지지는 떡지진 떡, 전병
지지는 떡지진 떡, 전병


지지는 떡지진 떡, 전병

지지는 떡은 찹쌀가루를 끓는 물로 익반죽하여 모양을 만들어 기름에 지진 것으로 화전, 주악혹은 조악, 부꾸미, 산승, 등등 전병류 등이 있습니다. 지지는 떡은 잔치나 명절에 큰 상에 시루떡 등을 높이 괼 때, 맨 위에 한두 켜씩 얹어 쓰는 웃기떡으로 많이 쓰였다. 화전은 찹쌀가루 반죽을 둥글고 납작하게 빚어서 기름에 지져내는 떡으로 계절에 따라 여러가지 꽃을 고명으로 활용하는 것이 일반적인 조리법이지만 문헌을 살펴보시면 밤소를 넣거나, 꿀이나 고물을 묻혀 지지는 등 요리 과정에서 여러가지 응용이 가능했던 것으로 보입니다.

주악은 찹쌀가루를 익반죽하여 치대어 송편처럼 빚고, 소를 넣어 기름에 지진 후 꿀이나 조청을 바른 떡입니다. 원래 조각이라 불렀는데 각의 음이 악으로 변하면서, 조악 혹은 주악으로 불리게 되었습니다.

수박 곱게 자르는 방법
수박 곱게 자르는 방법

수박 곱게 자르는 방법

돛단배 모양으로 자르기 1. 수박을 등분한 다음, 껍질을 잘라 줍니다. 2. 세로로 먹기 좋게 자른 다음, 앞뒤로 밀어줍니다. 동그랗게 자르기 1. 수박을 가로로 등분한 다음, 1.52cm 두깨로 잘라줍니다. 2. 접시에 올려 속살을 가로와 세로로 자른 다음, 껍질을 잘라 제거해 줍니다. 나무 모양으로 자르기 1. 수박을 이등분하고, 자른 수박을 다시 반으로 썰어줍니다. 2. 양쪽 끝을 자르고, 껍질 두께만큼 칼집을 길게 넣어 중간 손잡이 부분만 남기고 잘라 줍니다.

모양 틀과 스쿱으로 자르기 모양 틀, 스쿱 등 여러가지 도구를 사용해 아이와 함께 만들기 좋습니다. 재미는 물론 창의력도 쑥쑥 키울 수 있습니다.

찌는 떡찐 떡, 증병

우리나라의 떡 중에서 가장 많은 종류를 차지하며, 곡물 가루를 시루에 안치고 솥에 얹어 증기로 쪄낸다. 찌는 떡은 켜의 유무에 따라 켜가 있는 켜떡과 켜가 없는 설기떡으로 나누어지고, 만드는 방법에 따라 빚어 찌는 떡과 부풀려 찌는 떡으로 나누어진다. 켜떡은 주재료쌀가루나 찹쌀가루와 고물팥, 녹두, 깨 등을 시루에 차례로 안쳐 켜를 짓고 찌는 떡을 말합니다. 고물 대신 밤, 대추, 석이채, 잣 등을 고명으로 얹어 찌는 각색편도 켜떡에 속합니다.

켜떡은 고물의 사용에 따른 켜의 모양 차이와 주재료에 따라 나누어진다. 고물을 사용하여 켜를 두둑하게 안친 것을 시루떡이라고 하고 고물을 사용하지 않고 켜를 얇게 안친 것을 편이라고 하며 편은 주로 의례용으로 사용됩니다. 일반적인 켜떡으로는 팥시루떡, 무떡, 호박떡, 송피병, 각색차시루떡, 백미병, 녹두고물시루떡, 승검초떡 등이 있습니다.

수박주스 만드는 법

수박은 잘라서 바로 먹으면 가장 좋지만 손쉽게 마시면 갈증해소에 좋아 여름 시기 인기 있는 주스입니다. 먹고 남은 수박을 활용해 만들어 냉장고에 넣어두면 너무 좋은 수박주스. 조금 귀찮긴 하지만 수박주스 만드는 법만큼 간편한 게 또 있을까. 손쉽게 수박주스 만드는 법에 관해 알아봅시다. 1. 수박은 과육을 깍둑썰기해서 준비하고 믹서기에 절반정도로 채워 넣는다. 2. 달달한 수박이라면 따로 단 것을 안 넣어도 되지만 더 달콤하게 즐기려면 꿀이나 올리고당 1큰술을 넣어줍니다.

3. 시원하게 즐기기 위해 얼음 56 덩어리를 퐁당 넣어줍니다. 4. 이렇게만 하면 수박이 잘 갈리지 않기 때문에 생수를 약간 넣어줍니다. (종이컵 1/2 분량 정도) 5. 믹서기로 갈아주면 초간단 수박주스 만드는 법 끝! 탄산수를 섞어주면 톡 쏘는 수박에이드도 맛볼 수 있어요. 수박화채 황금레시피다른 과일 없이 수박만으로도 맛있고 화려한 수박화채를 만들 수가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지지는 떡지진 떡, 전병

지지는 떡은 찹쌀가루를 끓는 물로 익반죽하여 모양을 만들어 기름에 지진 것으로 화전, 주악혹은 조악, 부꾸미, 산승, 등등 전병류 등이 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수박 곱게 자르는 방법

돛단배 모양으로 자르기 1.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찌는 떡찐 떡, 증병

우리나라의 떡 중에서 가장 많은 종류를 차지하며, 곡물 가루를 시루에 안치고 솥에 얹어 증기로 쪄낸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