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레스테롤 정상 수치는 얼마일까

콜레스테롤 정상 수치는 얼마일까

건강상식☆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의 수치를 측정하여 이를 판단해 하는데요이중에서 콜레스테롤은 고밀도 콜레스테롤(High-density lipoprotein, HDL)과 저밀도 콜레스테롤(Low-density lipoprotein, LDL)이 있습니다.


# 좋은 콜레스테롤과 나쁜콜레스테롤의 차이
# 좋은 콜레스테롤과 나쁜콜레스테롤의 차이

# 좋은 콜레스테롤과 나쁜콜레스테롤의 차이

우리 몸의 콜레스테롤의 대점은 LDL과 HDL에 존재합니다. LDL은 간에서 말초 장기로 콜레스테롤을 운반하고, HDL은 말초장기에서 간으로 콜레스테롤을 운반합니다. 간은 콜레스테롤을 필요로 하는 장기를 위해 본인이 합성한 콜레스테롤을 보내 주는데 그 운반체가 바로 LDL입니다. 게다가 지용성 비타민은 LDL을 타고 이동합니다. 따라서 LDL의 정상적인 주기능은 콜레스테롤 수송이고 지용성 비타민의 이동 같은 부수적인 기능도 합니다.

하지만은 체내에 LDL이 너무 많게 존재하면 고량의 LDL이 혈관내피세포 밑에 있는 대식 세포에 흡수됩니다. 이것의 심근 경색 등의 심장병의 중요한 원인인 동맥 경화반의 시작입니다. 따라서 LDL 콜레스테롤이 높거나 LDL 콜레스테롤의 입자 수가 많은 경우 심혈관계 위험도가 증가합니다

인체에서 간 만이 콜레스테롤을 분해할 수 있습니다.

[콜레스테롤 낮추는 식사방법]
[콜레스테롤 낮추는 식사방법]

[콜레스테롤 낮추는 식사방법]

ㆍ 표준 체중을 유지하고 균형된 식사를 합니다. ㆍ 지방(특히 포화지방산) 섭취를 제한합니다. 인스턴트와 가공식품에 트랜스지방이 많게 포함되어 있으며, 마가린과 쿠키가 여기에 해당합니다. 포화지방과 트랜스지방을 많게 섭취하면 혈관에 악영향을 줄 수 있어요. 더불어, 염증도 유발할 수 있기에 섭취를 삼가야 합니다. ㆍ 중성지방 섭취를 제한합니다. 중성지방은 섭취한 음식물 가운데 여분의 칼로리가 전환되어 제작된 지방을 말합니다.

이를 줄이기 위해서는 단순당인 빵, 밀가루, 설탕의 섭취를 제한해야 한다 ㆍ 섬유소가 다채로운 식사를 합니다. 식이섬유는 소화효소에 의해 분해되지 않고 남아 있는 물질을 말합니다. 이런 식이섬유가 콜레스테롤을 낮춘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입니다.

콜레스테롤 원인

LDL 콜레스테롤이 높은 직접적인 원인은 어쩌면 식습관이나 생활습관이 원인이라고 합니다. 기름진 음식이나 소시지같은 가공육 등 트렌스지방이 포함된 음식을 빈번히 먹으면 높아지기도 합니다. 운동 부족도 관련이 있고, 일부의 사례는 유전이나 체질적으로 높은 사람도 있다고 합니다. 여성의 경우 보통 폐경기 이후에 여성 호르몬이 낮아지면서 LDL 콜레스테롤 수치와 중성지방 수치가 올라가고, HDL 콜레스테롤 수치가 떨어지는 등의 변화가 강력하게 나타난다고 하네요. 남성의 경우엔 어쩌면 복부 비만이 생기기 시작하거나, 혈당이 늘리는 대사증후군을 겪기 시작하는 중년부터 위험성이 늘리는 특징이 있다고 합니다.

그외에 병적인 요인으로는 갑상선 호르몬 부족, 당뇨병, 간과 담낭의 기능 저하, 내장 비만, 지방간 등입니다.

좋은 콜레스테롤 HDL 악랄한 콜레스테롤 LDL

콜레스테롤은 지방 유사 성분으로 물에 녹지 않기 때문에 그 자체로는 혈액안에 녹아 운반될 수 없고 반드시 지단백이라고 하는 특수한 단백질에 둘러싸인 형태로 운반되어집니다. 이럴때 콜레스테롤을 둘러싸고 있는 지단백의 형태에 따라 신체 안에서 역할이 달라지게 되어 악랄한 콜레스테롤이라고 불리는 저밀도 지단백 콜레스테롤 LDL은 간에서 제작된 콜레스테롤을 말초 조직 쪽으로 나르는 역할을 하게 되어 이것이 과다한 경우 혈관벽에 콜레스테롤이 침착되는 원인이 됩니다.

반면 좋은 콜레스테롤이라고 불리는 고밀도 지단백 콜레스테롤 HDL은 말초조직으로 부터 간으로 콜레스테롤을 운반해 오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이것이 높으면 혈관벽에 침착되어 있는 콜레스테롤의 양이 줄어들게 되어 결과적으로 동맥경화의 진행을 억제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 고지혈증 치료방법

고지혈증의 원인을 크게 나누면 지방 위주의 식생활, 운동부족, 또 유전적인 체질에 의한 것 등 1차적인 것과 당뇨병, 신장질환, 간질환, 내분비이상 등으로 병이 원인이 되어 생겨나는 2차적인 것이 있습니다. 2차성 고지혈증 중 콜레스테롤치를 높이것은 것은 갑상선기능 저하증, 신증후군, 간경변증 등이 있으며 중성지방치를 상승시키는 것은 과음과 비만, 당뇨질환 이같이 것들을 들 수 있습니다. 저는 현재 2차성 질병이 없어서 식사요법, 운동요법을 병행해서 수치를 낮추어야 할것 같습니다.

혈관을 관리한다는 것은 우리 육체를 다이어트 하는 것 처럼 혈관에 지방을 제거한다는 개념으로 생각하면 쉬울 것같습니다.

빈번히 묻는 질문

좋은 콜레스테롤과 나쁜콜레스테롤의

우리 몸의 콜레스테롤의 대점은 LDL과 HDL에 존재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표준 체중을 유지하고 균형된 식사를 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콜레스테롤 원인

LDL 콜레스테롤이 높은 직접적인 원인은 어쩌면 식습관이나 생활습관이 원인이라고 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 카카오톡 PC버전
  • 임플란트 가격
  • 개인회생자 대출상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