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52시간 호봉제, 주휴수당 폐지 될까 (미래노동시장 연구회 권고문 요약)

주52시간 호봉제, 주휴수당 폐지 될까 (미래노동시장 연구회 권고문 요약)

워라밸이라는 신조어가 생겨나고 일과 삶의 균형을 중시하는 주52시간 시행시기에 대한 궁금증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고용노동부에서 야심차게 준비하고 시행하는 주52시간 근무제가 점차 우리 생활에 자리잡아 가고 있는데요. 여전히 모호한 기준을 이해하지 못한 분들을 위해 고용노동부에서 규정한 구체적인 주52시간 시행 기준을 알려드립니다. 지난 2018년 정부에서 발표한 정책브리핑에 따르면, 우리나라 근로자의 평균 근로시간은 2016년 OECD가입 국가 중 2위를 차지할 정도로 열악한 근로자연환경을 이어서하는 국가로 분류됐었습니다.


공휴일 계산
공휴일 계산

공휴일 계산

또한 휴일일을 따로 구분하지 않기 때문에 월요일부터 일요일까지 전체를 근로일로 봅니다. 예를 들어, 평일에 40시간을 근무하고 추가로 토요일에 근무할 경우, 토요일 근무시간은 휴일근로가 아닌 연장근로 시간으로 적용됩니다. 단, 평일에 공휴일이 있었다면, 그 휴일에 근무하지 않고 토요일에 근무한 시간은 연장근로가 아닌 법정근로 40시간에 속하게 됩니다. 좀더 쉽게생각하자면, 요일에 연관 없이 법정근로 40시간이 다.

차고나면 그 다음 근로시간은 연장근로시간이 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한 야근이 총 6시간이고 일요일에 8시간 근무를 했다면 과거에는 연장근로 최대 12시간 이하이고 일요일 휴일근로 최대 16시간이하이니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기존 근무제 연장근로 6시간 최대 12시간 이하 문제없다 휴일근로일요일 8시간 최대 16시간 이하 문제없다 그러나 주52시간 근무제 적용을 받으면 야근시간와 일요일 근무 시간이 모두 연장근로에 포함되기 때문에 총 14시간이 되어 규정된 최대12시간을 초과하게 되 위반이 됩니다.

주52시간 계산방법
주52시간 계산방법

주52시간 계산방법

주52시간 계산방법을 알려드리기 전, 일반적으로 노동을 시작하는 오전 9시를 기준으로 잡는 정리해보겠습니다. 오전 9시부터 6시까지 일반적으로 근무를 많게 하시죠. 점심시간 1시간을 빼고 나면, 오늘 8시간을 일하게 되면서 5일이면 총 40시간으로 측정됩니다. 주52시간 계산방법이니 남은 12시간은 연장근로 시간으로 측정되는데요. 결론적으로 한 주에 기초 근무시간 40시간과 연장근로 시간 12시간을 합치는 것이 주52시간 계산방법이라고 할 수 있는 거죠. 주52시간 계산방법이 너무 간단해서 알려드린다고 한 게 민망할 정도인데요. 12시간 연장근로 시간에 관하여 조금 더 설명을 덧붙여보겠습니다.

연장근로란 오늘 8시간, 주 40시간인 기초 근로시간을 초과하여 근무 중인 것을 이야기합니다.

주52시간 계산방법

이전과 다른 제일 큰 특징은 휴일근로 분리여부입니다. 휴일에 일하는 시간을 주52시간에 포함하느냐의 여부입니다. 제도시행 과거에는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법정근로 40시간, 연장근로 최대 12시간 그리고 토요일과 일요일을 휴일근로로 분리해 최대 16시간의 근무가 가능해 총 주68시간까지 근무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주52시간 근무제는 이 휴일일을 연장근로에 포함시킨 것이 핵심인데요. 법정근로 40시간에 최대 12시간의 연장근로(휴일근로 포함)를 합쳐 총 주52시간이 되는 것입니다.

주52시간 시행 적용사무실 기준

2018년부터 시작된 이 제도는 시행초기 300인 이상의 대형 사무실 및 공공기관에만 적용되어 사업의 실효성을 확인했습니다. 2021년부터 그 이하의 규모 사업장에도 적용되기 시작하여 우리 사회 전체적으로 이 제도가 정착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드디어 2021년 7월이 시작하면 근로자 5인 이상 사업장에 모두 이 제도가 관련되는 시점이 옵니다.

주 52시간 근무제 적용 사업장

21년 7월이 되면서 현재 5인 이상 근무 중인 사업장은 한시적 유예 대상이 아닐 경우, 주 52시간 근무제를 의무적으로 실시해야 합니다. 주 52시간 근무제를 적용하는 사업장이라면 정직원뿐만 아니라 파트타임이나 알바라도 모두 주 근로시간이 52시간을 넘으면 안 됩니다. 다만 5개의 특례 유지업종이 있습니다. 버스기사, 택시기사, 의사, 간호사 등 사회 시스템이 제대로 돌아가기 위해 요구되는 인력들에 에 관하여 주 52시간 근무를 강제하지 않는 것이죠. 육상운송업 수상운송업 항공운송업 그 외 운송 연관 서비스업 보건업 다만 고용노동쪽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특례 유지 업종의 경우에도 일을 마친 후부터 다음 일하기 전까지 최소한 11시간 이상의 휴식을 부여해야 합니다.

연관 FAQ 매번 묻는 질문

공휴일 계산

또한 휴일일을 따로 구분하지 않기 때문에 월요일부터 일요일까지 전체를 근로일로 봅니다.

주52시간 계산방법

주52시간 계산방법을 알려드리기 전, 일반적으로 노동을 시작하는 오전 9시를 기준으로 잡는 정리해보겠습니다.

주52시간 계산방법

이전과 다른 제일 큰 특징은 휴일근로 분리여부입니다.

Leave a Comment

  • 카카오톡 PC버전
  • 임플란트 가격
  • 개인회생자 대출상품
  • HTML Snippets Powered By : XYZScript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