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정산 월세 소득공제 받는 방법, 국세청 홈택스 사용해 주택임차료 현금영수증 발급받자

연말정산 월세 소득공제 받는 방법, 국세청 홈택스 이용해서 주택임차료 현금영수증 발급받자

by. 하루플스토리 올해 연말정산 시즌이 돌아왔어요. 제출할 서류 준비하느라 너무 귀찮았는데 다행이게도 연말정산 간소화 자료 일괄제공 서비스 덕분에 근로자가 어려운 서류를 준비하고 제출하는 과정이 생략되었습니다. 월세는 여기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젠장. 그래서 직접 자료를 제출해야하는데요 먼저, 소득공제와 세액공제의 차이점을 먼저 보겠습니다. 소득에 따라 세율을 다르게 적용받는데요, 당연하지만 수익이 높을수록 더 높은 세율을 적용받게 됩니다.

나라에 신고하는 내 소득을 줄여주는게 소득공제입니다. 수익이 적은 만큼 세금을 덜 내게 되죠. 아래는 2022년 소득에 따른 세율입니다.


imgCaption0
주택임차료 신고를 하는 방법

주택임차료 신고를 하는 방법

세무서를 직접 방문하거나 인터넷 홈택스 그리고 모바일 손택스에서 신고할 수 있습니다. 세무서에 직접 방문할 때는 현금거래확인 등 신고서를 기술하고 임대차계약서를 함께 첨부하여 제출합니다.

인터넷 홈택스에서 신고할 때는 [상담/제보] ⇢ [현금영수증 민원신고] 모바일 손택스에서 신고할 때는 [상담/제보] ⇢ [현금영수증 미발급/발급거부 신고] ⇢ [주택임차료(월세) 신고하기] 에서 신고하며임대차계약서를 첨부합니다.

월세 소득공제, 세액공제 받는 방법

소득 공제 국세청 홈택스에서 현금영수증 신청 후 회사에 제출하면 됩니다. 세액 공제 임차 계약서 사본, 계좌이체 영수증, 주민등록등본을 회사에 제출하면 됩니다. 저는 세액공제 대상이 아니라 소득 공제로 현금영수증 신청을 진행해보겠습니다. 가장 우측의 주택임차료 현금영수증 발급 신청으로 들어갑니다. 기초 인적사항을 모두 입력해주세요. 임대 계약서를 확인하면 임대인의 정보가 나와있습니다.

계약서에 기록된 대로 임대인 정보를 입력해주세요. 계약서에 적혀있는대로 나머지 계약내용도 작성하면 되지만 하지만 부분은 필수 기입란입니다. 그런데요 이곳에서 월세와 선금을 잘 확인해주세요. 둘다. 이 쳐져있었으나 둘 중 하나만 기입하는겁니다.

자리톡 월세환급 세액공제

내용 1년간 납부한 월세에 대하여 최대 10 12까지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신청 대상 모든 사람이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며 아래의 4가지 조건이 만족되어야 합니다. 세대주와 세대원 모두 무주택자1. 총 급여 7천만 원 이하인 근로자종합소득금액 6천만 원 이하2. 국민주택규모인 85 이하이며, 기준시가 4억 원 이하의 거주자오피스텔, 고시원 가능3. 전입신고가 완전한 자4. 신청 방법 자리톡을 이용해서 신청 필요 서류 신분증, 주민등록등본, 임대차계약서 사본, 현금영수증 및 계좌이체 영수증, 무통장 입금내역 등 공제 한도 공제한도는 소득의 종류와 소득 기준에 따라 최대 공제 금액의 차이가 있습니다.

월세 세액공제 조건

월세 세액공제를 받기 위해서는 몇 가지 조건들이 충족되어야 합니다. 1. 총급여액이 7,000만 원 이하인 근로소득자 이어야 합니다. 2. 무주택 세대주인 경우 및 세대주가 주택 관련 공제를 받지 않았다면 세대원도 가능합니다. 3. 주거용 오피스텔2013년 8월 13일 이후 최초로 월세액을 제공한 것에서부터 공제가능, 고시원2017년 귀속연말정산분부터 고시원에 대한 월세액도 요건을 충족하면 공제가능 등을 포함한 주택입니다.

2019년부터는 국민주택규모85이하의 주택이거나, 기준시가 3억 원 이하에 해당되어야 합니다. 참고로 둘 중에 요건 하나만 충족해도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4. 임대차계약서 주소지와 주민등록상 주소지가 동일해야 합니다. 5. 계약자가 근로자 본인이거나 기본공제대상자 이어야 합니다.

월세 소득공제 받는 방법

월세 소득공제를 받기 위해, 임대인에게 현금영수증을 발급해달라고 요청하기가 굉장히 어려운 것이 현실입니다. 요청한다고 해도, 임대인이 현금영수증을 어떠한 방안으로 발급하는지 모르는 경우가 대부분 일 것입니다. 이같이 현실을 반영하여, 국세청은 홈택스를 이용하여 월세액에 대한 현금영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하에서는, 국세청 홈택스를 이용하여 월세액에 대한 현금영수증을 발급받는 방법에 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에 방문하여, 공동인증서 등을 통해 로그인을 합니다. 그런 뒤, “상담/제보”를 선택한 후 “주택임차료(월세)”부분을 선택합니다.

월세 현금영수증 신고 처리 현황 조회

국세청홈택스 상담제보 민원신고 처리 현황 조회 신고일자를 선택하고 조회하기를 누르시면 처리 현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검토 거절을 당하셨으면 국세청에 따로 연락을 해보셔야 할 것 같네요. 저는 승인을 받았습니다 처음에는 용어도 생소하고 막막했는데 공부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주택임차료 신고를 하는

세무서를 직접 방문하거나 인터넷 홈택스 그리고 모바일 손택스에서 신고할 수 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월세 소득공제, 세액공제 받는

소득 공제 국세청 홈택스에서 현금영수증 신청 후 회사에 제출하면 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자리톡 월세환급 세액공제

내용 1년간 납부한 월세에 대하여 최대 10 12까지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

  • 카카오톡 PC버전
  • 임플란트 가격
  • 개인회생자 대출상품
  • HTML Snippets Powered By : XYZScript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