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의 효능과 김 보관법 김 국 끓이는 방법
요새 햇 김이 나오기 시작했네요. 김은 어릴때부터 식탁에 거의 빠지지 않고 올라오는 기호식품 중 하나인데요. 이번에는 김의 효능과 김 보관법, 김 국 달콤하게 끓이는 방법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김에 대한 어릴때의 추억은 간장에 밥을 비벼서 김에 싸 먹거나 김치넣고 김밥처럼 돌돌말아 먹었던 생각이 납니다. 반찬이 없어도 김 하나만 있다면야 밥 한그릇은 뜩딱이죠. 김은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누구나 좋아하는것 같습니다. 특히 우리 아이들 어릴때는 밥을 잘 안 먹으려고 할때 김에 싸서 주면 그래도 잘 먹게 되는것 같더라구요. 김은 바닷속에서 바위 이끼처럼 자라며 검은 자주색을 띠고 있는데요, 김을 채취하는 시기는 10월말부터 시작됩니다.
김의 종류로는 우리들이 많이 알고, 흔히 먹고 있는 재래김과 거칠고 구멍이 많이 나 있는 돌김이 있으며, 파래를 섞어 만든 파래김, 장이 두껍고 김 입자가 고루 퍼져 잘 찢기지 않는 김밥용김, 기름과 소금이 가미되어 구워진 조미김이 있습니다.
Contents
김국물김, 마른김
잘 손질된 물김을 쫑쫑 썰어 냄비에 넣고, 낙지도 넣고, 굴도 넣고 보글보글 끓여주면 끝. 아마도 굴을 넣고 많이 끓여먹는 듯 했다. 양념은 따로 나오지 않았지만 검색과 유추해보시면 그냥 국간장이나 소금, 액젓, 그리고 된장으로 하기도 함. 여기에 떡국이나 수제비, 칼국수 같은걸 넣으면 한끼 식사대용으로도 좋을것 같다. 그리고 맛남의 광장에서는 미역국 끓이듯이 끓임. 참기름에 소고기를 볶다가 액젓을 넣고 간해서 볶다가 물붓고 끓여주면 끝. tmi 김국밥이라고 하는 이유는 밥을 먼저 푸고 그위에 김국을 올렸기 때문 검색해보시면 묵은김으로도 김국을 끓이기도 하는데 씹히는 질감이 많이 다른듯 합니다.
마른김국과 조화로운 것은 계란, 대파, 마늘 정도? 간은 소금, 간장, 액젓으로 합니다.
물김 냉국
국물을 만들어 보자. 간장에 다진마늘, 설탕, 식초, 다진생강, 고춧가루를 넣고 이 양념의 2.5배 정도의 물을 부어줍니다. 간을 봐가면서 만들라구 함. 청양고추로 매콤함을 쪽파로 아삭함을 넣어주고 배를 썰어 시원함과 아삭함을 추가하고 얼음을 넣어 시원하게 해주면 완성. 밥반찬이나 밥말아 섭취하여도 좋고 소면을 말아서 섭취하여도 좋습니다. 영상으로 보기 파래무침처럼 무를 넣고 새콤달콤하게 김무침을 해섭취하여도 좋음. 양념은 위랑 비슷하게 해도되고 고춧가루 제외된 액젓으로 간을 맞춰도 되고 그건 취향껏 하면 됩니다.
위에 나온 양념을 물만 줄인 버전으로 해도 괜찮을 것 같다.
물김 간장 조림
마른김으로 만든 간장무침은 내 최애 반찬인데 물김으로도 만든다니마른김으로 만들면 손이 많이 가지만 물김으로 만들면 간단하게 만들 수 있다고 그럼 바로 고고고고고고곡 잘 손질한 물김을 가위로 슉슉 잘라서 준비해두고, 양념은 물과 간장, 설탕, 간마늘을 준비해두고, 구체적인 비율은 안나왔는데 맛을 봤을때 약간 심심하게 달짝지근한 간장이 느껴지면 ok 간장을 먼저 달궈진 냄비에 넣어서 살짝 태워주고 물을 넣어줌. 그리고 설탕, 간마늘 넣고 섞어준 다음 맛을 보고 간을 체크하고 물김투하 해서 졸여주면 되는데 하지만 여기서 대파는 필수로 넣어주면 좋고 청양고추는 누가먹을지에 따라 기호대로 넣어주면 됩니다.
보글보글 끓어오릴때 참기름 한바퀴 둘러주면 끝. tmi 된장으로 자박하게 만드는 사람도 있었습니다. 물기가 좀 자박하게 국이될려다.
김의 효능
1. 김에는 풍부한 단백질과 각종 비타민이 포함되어 있으며 그중 비타민 A는 피로한 눈을 회복시키는데 도움을 주며, 비타민 C는 면역력을 개선하는 역할을 합니다. 2. 비타민 B1은 피로감을 낮추고 체력을 보강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3. 김에는 식이섬유가 많아 장 운동을 촉진해 변비를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될수 있습니다. 4. 김은 우리 몸 속 콜레스테롤이 쌓이는 것을 억제 시키며 동맥경화와 고혈압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5. 김 속에 있는 무기질은 노화를 지연시켜주며 골다공증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물 김국 끓이는 방법
재료 물 김 400g, 굴 200g, 된장4큰술, 다진마늘 1큰술, 대파1대 1. 김은 찬 물에 여러번 주물러 씻어줍니다. 2. 물기를 짜줍니다. 3. 칼로 먹기 좋은 크기규모로 썰어줍니다. 4 가스렌지에 올려 불을 켜고 냄비에 1600ml의 물을 넣고 된장 4큰술을 풀어줍니다. 5. 김을 넣고 끓입니다. 6. 한소큼 끓어오르면 굴과 다진 마늘을 넣고 저어준 후 뚜껑을 닫고 다시 끓입니다. 7. 끓어오르면 뚜껑을 오픈하고 위에 떠있는 거품은 걷어내고 썰어놓은 대파를 넣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김국물김 마른김
잘 손질된 물김을 쫑쫑 썰어 냄비에 넣고, 낙지도 넣고, 굴도 넣고 보글보글 끓여주면 끝.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물김 냉국
국물을 만들어 보자.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물김 간장 조림
마른김으로 만든 간장무침은 내 최애 반찬인데 물김으로도 만든다니마른김으로 만들면 손이 많이 가지만 물김으로 만들면 간단하게 만들 수 있다고 그럼 바로 고고고고고고곡 잘 손질한 물김을 가위로 슉슉 잘라서 준비해두고, 양념은 물과 간장, 설탕, 간마늘을 준비해두고, 구체적인 비율은 안나왔는데 맛을 봤을때 약간 심심하게 달짝지근한 간장이 느껴지면 ok 간장을 먼저 달궈진 냄비에 넣어서 살짝 태워주고 물을 넣어줌.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